文대통령, 30대 그룹과 만나..."日수출규제, 대기업 협력 당부"
文대통령, 30대 그룹과 만나..."日수출규제, 대기업 협력 당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7.10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30대 기업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30대 기업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30대 그룹 기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철회와 함께 기업의 협력을 촉구했다.

10일 문 대통령은 자산 규모 10조원 이상의 대기업 총수들을 청와대로 불러 간담회를 진행하고 이번 사태와 관련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SK 최태원 회장, LG 구광모 회장, 포스코 최정우 회장, 한화 김승연 회장, GS 허창수 회장 등 재계 거물들이 총출동했다.

다만, 삼성과 롯데는 그룹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과 신동빈 회장이 현재 일본 출장 중으로 각각 윤부근 부회장과 황각규 부회장이 대신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무엇보다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라며,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는 앞서 지난 8일 일본 측의 조치 철회를 처음으로 공식 요구한 데 이어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 정부의 성의 있는 조치를 거듭 촉구한 것이다.

당시 문 대통령은 일본의 조치 철회와 함께 양국 간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하면서 한국기업에 실제로 피해가 발생하면 필요한 대응을 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단기적 대책으로 "우리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수입처의 다변화와 국내 생산의 확대 등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며 "인허가 등 행정절차가 필요할 경우 절차를 최소화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근본적 대책으로는 "이번 일이 어떻게 끝나든 이번 일을 우리 주력산업의 핵심기술·핵심부품·소재·장비의 국산화 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여 해외 의존도를 낮추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어 "특정 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며 "정부는 부품·소재·장비 산업의 육성과 국산화를 위해 관련 예산을 크게 늘리겠다"며 "세제·금융 등의 가용자원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만으로는 안 되고 기업이 중심이 돼야 하며 특히 대기업의 협력을 당부드린다"며 "부품·소재 공동개발이나 공동구입을 비롯한 수요기업 간 협력과 부품·소재를 국산화하는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달라"고 당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