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데드라인 D-1...막판 진통에 험로예고
’광주형 일자리’ 데드라인 D-1...막판 진통에 험로예고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1.1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드라인 하루 앞둔 광주형 일자리...현대차에 쏠리는 눈"
"노조 총파업으로 격렬한 반대 이어가...정치권에선 성공적인 협상에 한 목소리"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 세부 사항을 놓고 현대자동차와 이견을 보이던 노동계의 합의를 이끌면서 광주시 협상팀과 현대차와의 막판 협상만이 남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광주시 협상팀은 이날부터 1박2일 일정으로 현대차와 '광주형 일자리' 최종 협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광주형 일자리’ 협상의 데드라인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현대자동차 노조의 극렬한 반대에 최종 협상테이블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14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날 투자유치추진단 3차 회의에서 광주시와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중심으로 한 노동계가 ‘광주형 일자리 성공적 실현을 위한 합의문’에 최종 합의했다. 이로써 현대차와의 막판 투자협상만이 최종 관문으로 남게 됐다.

그러나 여전히 현대차 노조가 총파업 들먹이면서 강력 반발하고 있어 최종 협상타결까지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정치권이 ‘노조 달래기’에 나서면서 성공적인 협상에 힘을 실고 있다.

■ 광주형 일자리, 9부 능선 넘었어도...‘노조 반발’ 등 변수

현재 광주형 일자리는 최종 협상타결까지 9부 능선을 넘었으나, 데드라인이 임박하면서 긴박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일단 광주시 협상팀은 이날부터 1박2일 일정으로 현대차와 최종 협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내년 예산에 광주형 일자리 사업비를 반영하려면 국회 예산심의가 끝나는 오는 15일 이전에 협상을 마무리해야한다.

하지만 협상 당사자인 현대차가 적정 임금, 차종과 판매보증 등 1~2가지 쟁점사항에 이견을 보이고 있어 성공적인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극렬한 반대, 민주노총 산하인 현대차 노조의 총파업 예고까지 겹치면서 최종 협상이 결코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 노조들은 광주시 일자리 투자유치로 인해 기존 완성차 공장이 갈등 유발, SUV 경차 공급과잉 및 중복과잉 투자 등의 이유를 들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현대차에 이어 이번에는 기아차 노조까지 나서서 총파업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반발이 더욱 극에 치닫는 분위기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자동차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3만 조합원의 고용을 위협하는 광주형 일자리를 총파업 투쟁으로 분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이러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협약이 체결될 경우,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한국GM 등과도 공동 연대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히면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10일 광주시와 현대차 간 최종협약이 체결되면 즉각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만일 이들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게 된다면 불법적 파업이 될 가능성이 크지만, 그럼에도 총파업을 재개하면서까지 저지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 ‘성난 노조 달래기’ 정치권까지 합세...결정만 남은 현대車

이 같은 상황 속에서 광주형 일자리의 난항이 예상되자, 정치권까지 나서서 성공적인 협상에 힘을 싣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정부와 지자체, 기업, 지역 청년들의 상생을 위해 고안한 새로운 고용모델이다. 이미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초당적 지원에 합의한 상태이며, 최종 협상을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막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마지막 단계까지 온 것 같다. 사회통합형 광주형 일자리를 잘 만드는 게 우리사회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는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가 잘 매듭지어지도록 기업과 노조가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13일 이낙연 국무총리는 "현대자동차 근로자들로서는 어려움과 걱정이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작금의 심각한 고용 위축과 자동차산업 부진, 그리고 형편이 더 어려운 노동자들을 고려해서 현대자동차 근로자들이 대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당·정·청이 한 목소리로 광주형 일자리를 공을 들여온 마당에 현대차가 이를 무산시키도 쉽지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만일 광주형 일자리가 무산될 경우 현대차의 책임론이 불가피한 데다가 정부와의 껄끄러운 관계가 자칫 향후 사업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실적 부진에 빠진 현대차가 노조 리스크를 안고 광주형 일자리를 합의하기가 쉽지만은 않다"며 "자동차업계의 고용구조에 쇄신이 필요한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 가능성이 있는지를 들여다봐야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