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투 "건설업, 평양정상회담에 따른 경협 수혜"
하나금투 "건설업, 평양정상회담에 따른 경협 수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9.18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부터 사흘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면서 경협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부터 사흘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면서 경협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평양정상회담에 따른 경협사업 기대감으로 건설업의 다양한 수혜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18일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남북정상회담의 방북단에 삼성 이재용 부회장을 포함한 남한의 4대 그룹 회장단이 포함되면서 경협에 대한 실질적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며 "경협의 구체성이 높아지는 만큼 실질적 수혜를 논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남북경협은 근본적으로 자금처에 상관없이 건설에 수혜"라면서 "발주처가 남한 기업이나 공기업으로 안정적이고, 조성된 토지를 분양받는 민간기업이라면 원가 이하의 분양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채 연구원은 북한의 공단 등 토지조성사업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포함한 남한 공기업들이 중대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면서 "토지임대료를 내고 개발해야 하는 주체라면 상당한 수준의 매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LH의 부담을 덜어줄 HDC현대산업개발, 태영건설 등 도시개발 디벨로퍼의 성장이 필요한 시기가 됐다"고 진단했다.

한편, 지난 16일 정부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공식수행원 14명 및 특별수행원 52명을 비롯해 일반수행원 91명, 취재기자단 17명 등 총 200여명의 명단을 확정했다. 이번 명단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대기업그룹 회장단이 포함돼 경협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