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산림협력 본격화...SK그룹, 대북사업 선봉에 서나
남북 산림협력 본격화...SK그룹, 대북사업 선봉에 서나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0.23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 조림기업 SK임업, 경협 나설 가능성 커"
"여전히 대내외적 리스크로 신중한 태도"
SK그룹이 보유한 SK임업은 고(故) 최종현 SK 선대회장이 산림녹화를 기여하기 위해 세워진 국내 유일 조림기업으로, 지난 40년간 4000여ha 규모의 조림지를 조성하는데 공헌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SK그룹이 보유한 SK임업은 고(故) 최종현 SK 선대회장이 산림녹화를 기여하기 위해 세워진 국내 유일 조림기업으로, 지난 40년간 4000여ha 규모의 조림지를 조성하는데 공헌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9.19 평양공동선언 이후 진전이 없었던 경협사업이 남북 산림협력의 본격화로 다시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2일 남북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 산림협력회담에서 연내 양묘장 현대화 사업과 산림복원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키로 했다. 이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분야별 후속회담 가운데 첫 번째 회담이다.

이에 따라 남북 산림협력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동시에 국내 유일 조림기업인 SK임업을 보유하고 있는 SK그룹이 남북경협의 선봉에 설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산림 녹화사업 경협 물꼬트나...SK임업 ‘역할론' 대두

이번 남북 산림협력 회담이 더욱 눈길을 끄는 것은 유엔의 직접적인 대북제재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사업이여서 실질적인 성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현재 북한은 대북 제제로 외국 기업의 투자를 받을 수 없으나 산림은 제재의 예외조건인 ‘비상업적 공공인프라 사업’의 성격이 강해 기업 투자가 가능하다.

현재 북한 지도부 내에서도 국가사업으로 지정할 만큼 산림녹화 사업에 대한 의지가 상당히 강하다.

앞서,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의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국내 삼성‧현대‧SK‧LG 4대 그룹의 총수들이 방북했을 때 첫 번째 행선지는 북한 황해북도 송림시 석탄리에 위치한 양묘장(씨앗, 모종, 묘목을 키우는 곳)이었다. 그만큼 무분별한 산림 벌채로 황폐화된 국토를 복구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임을 뜻한다.

특히, 이번 회담에서 남북은 양묘장 온실 투명패널과 양묘 용기 등 산림 기자재 생산 협력문제를 계속 협의해 가기로 했다. 즉, 남측이 직접 양묘를 통해 북한 산림복원을 위한 묘목을 제공하기보다는 북측 양묘장 현대화를 위한 기술 전수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산림청, 임업진흥원 등이 협력의 토대를 닦고, 국내 유일 조림기업인 SK임업이 나설 것이라는 가능성이 무게가 실리고 있다.

SK임업은 고(故) 최종현 SK그룹 선대회장이 산림녹화를 기여하기 위해 세워진 국내 유일 조림기업으로, 지난 40년간 약 4000ha 규모의 조림지를 조성하는데 이바지했다. 캄보디아 등 산람 황폐화가 심각한 해외국가에 산림녹화기술을 수출하는 등 전문적인 노하우와 경험이 풍부한 기업으로 꼽힌다.

■ SK그룹의 갈길 먼 대북사업...대내외 여건 '변수'

아직 SK그룹이 대북사업을 구체화하기에는 이르다는 시각이 나온다.

지난달 20일 최태원 SK회장은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참석한 뒤 대북사업에 대한 긍정적인 의중을 내보이기도 했다.

당시 최 회장은 기자들과 만나 “많은 것을 보고 느꼈다. 여러 가지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시간을 두고 차분히 검토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나 섣불리 대북사업을 추진하기에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산림녹화 사업은 20년 이상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하는데다가, '대북제재의 틀'에서 진행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단 산림협력이 인도적 차원의 사업이긴 하나, 대규모 기자재와 물자 제공이 미국이나 유엔의 제동 없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좀 더 두고봐야하는 문제다.

게다가 북한을 둘러싼 대내외적인 여건이 수시로 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그룹의 구체적 계획은 글로벌 시장에서 악영향을 미칠 여지도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SK그룹은 조림사업과 함께 통신, 에너지, 건설 등에서 경쟁력을 가진 만큼 대북사업의 진출 시나리오를 다방면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다만 섣불리 추진하기엔 수시로 변하는 대내외적 변수가 많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