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올해도 파업하나... 美관세 위협까지 현대차 '이중고'
현대차 노조 올해도 파업하나... 美관세 위협까지 현대차 '이중고'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7.03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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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현대차 노조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하면서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졌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차 노조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하면서 올해도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졌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올해도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가 파업카드를 꺼내들면서 7년 연속 파업 가능성이 커졌다. 대외적으로는 미국 관세 폭탄 위협을 겪고 있는 현대차의 시름이 깊어질 전망이다.

3일 현대차 노조는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파업 여부와 일정을 결정한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2일 전체 조합원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여 투표자 44782명 중 65.62%(33084)의 찬성으로 가결했다.

노조는 상급 단체인 금속노조 총파업에 맞춰 오는 136시간 파업을 확정해놨다. 2012년부터 한 해도 거르지 않고 파업을 벌여 올해도 노조가 파업에 나서면 7년 연속이 된다. 현대차는 미국의 관세폭탄 위협과 함께 파업까지 겹치면서 내외적인 시름을 떠안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미국 상무부는 5월 말부터 외국산 자동차가 국가 안보를 저해하는지 조사 중이다. 안보 위협이 판단되면 승용차에 부과하는 관세(2.5%)가 최고 25%까지 상승할 수 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5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2개월간 진행된 12차례 교섭에서 이견 차이만 확인했다. 노사는 8월 초 여름휴가 이전에 교섭을 마치자는 입장이지만 광주시가 제안하고 현대차가 참여 의향서를 제출한 광주형 일자리를 놓고도 갈등을 빚고 있어 타결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사측은 그동안 기본급 35000원 인상(호급승급분 포함)에 성과금 200%+100만원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교섭 결렬을 선언한 상태다.

노조는 기본급 대비 5.3%(116276, 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했다. 또 수당 간소화와 임금체계 개선, 조건없는 정년 60세 적용, 해고자 복직, 고소·고발 철회 등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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