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3개월째 연 1.5%동결..금융시장 요동에 '안정모드'로
기준금리 3개월째 연 1.5%동결..금융시장 요동에 '안정모드'로
  • 김은성 기자
  • 승인 2015.09.1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만장일치로 금리동결, 美금리인상·中경기둔화·가계부채 폭증부담..추가 인하 가능성 낮아

[화이트페이퍼=김은성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50%로 동결했다. 세달째 연속 동결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1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정례회의를 열어 만장일치로 이같이 결정했다. 앞서 한은은 올해 3월과 6월 두 차례 금리를 각각 0.25%포인트 낮춰 사상 최저 수준인 1.5%로 내렸다.

금리 동결은 오는 17일(현지시간) 열리는 미국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에서 결정되는 금리인상 여부에 따른 경제상황을 지켜보기 위해서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달러화 강세로 신흥국 통화가 약세를 보여 외국인 투자자금의 이탈이 빨라지기 때문이다.

실제 외국인 투자자들은 최근 미 금리 인상 가능성과 중국 경제성장 둔화, 환율급등 등으로 한국 증시에서 자금을 회수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세달간 빠져나간 외국인 투자자금은 10조원을 웃돈다. 원달러 환율도 5년만에 1200원대로 치솟아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 금리인상이 중국 경기 불안과 국제 원자재 가격 추가 하락 등 다른 리스크와 맞물리면 금융시장의 충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가계부채가 1130조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는 점도 금리인하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금리를 내리면 가계 빚은 더욱 늘어날 수 있어서다. 한은이 지난 8월 이후 4번 금리인하를 단행한 후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부동산 시장에만 영향을 미칠 뿐 실물경제 파급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지적이다.

한국은행은 장기화하고 있는 경기부진은 통화정책이 아닌 정부의 정책적 노력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주열 총재는 "시중에 풀린 자금이 제조업 등 좀 더 생산적인 분야로 자금 흐름을 이어지게 하려면 통화정책 외 다른 미시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향후에도 한은이 침체된 경제 상황을 회복하기 위해 추가 금리인하로 대응할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