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동남아 그랩에 'T맵 기술' 장착한다...해외진출 첫 발
SKT, 동남아 그랩에 'T맵 기술' 장착한다...해외진출 첫 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1.30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동남아 최대 차량공유 기업인 그랩과 조인트벤처 '그랩 지오 홀딩스'(Grab Geo Holdings)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SKT·우버)
SK텔레콤이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동남아 최대 차량공유 기업인 그랩과 조인트벤처 '그랩 지오 홀딩스'(Grab Geo Holdings)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SKT·그랩)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SK텔레콤이 ‘동남아판 우버’ 그랩(Grab)과 손잡고 동남아 차량공유시장에 진출한다.

30일 SK텔레콤은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동남아 최대 차량공유 기업인 그랩과 조인트벤처 '그랩 지오 홀딩스'(Grab Geo Holdings)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둘 '그랩 지오 홀딩스'는 그랩의 제럴드 싱 서비스총괄이 최고경영자(CEO)를, SK텔레콤의 김재순 내비게이션 개발셀(Cell)장이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맡는다.

SK텔레콤은 지난 17년간 T맵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부터 제품 사업화까지 전체 기술 방향과 개발 로드맵, 전략 등을 담당한다. T맵은 월평균 실사용자 수가 1150만 명으로 국내 내비게이션 영역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2012년 설립된 '그랩'은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등 8개국, 336개 도시에서 택시, 오토바이, 리무진 등을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 앱 다운로드만 누적 기준 1억3500만건으로, 글로벌 차량공유 기업 중 중국의 디디추싱(滴滴出行·DiDi), 미국의 우버(Uber)에 이은 3위다.

양사는 그랩 지오 홀딩스를 통해 다양한 위치 기반 상품·서비스를 발굴하고 글로벌 모빌리티 사업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랩 지오 홀딩스는 첫 서비스로 1분기 중 싱가포르에서 사용할 수 있는 T맵 기반의 그랩 운전자용 내비게이션을 선보일 방침이다. 이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전역으로 내비게이션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차량과 도로 정보, 교통 현황 등을 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초정밀 위치 측위 솔루션 등 T맵의 핵심 기술력과 인프라를, 그랩은 동남아 각국의 차선, 신호등 등 도로 정보와 지도 데이터를 제공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이번 조인트벤처의 설립은 동남아 지역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방식에 큰 임팩트와 변화를 주는 출발선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모빌리티 사업에서 새로운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