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KT, ‘5G 커넥티드카’ 시대 연다... 기술개발 ‘맞손’
현대모비스-KT, ‘5G 커넥티드카’ 시대 연다... 기술개발 ‘맞손’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1.17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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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KT와 함께 충남 서산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주행시험장에 5G 통신을 개통하고, 이를 활용한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KT와 함께 충남 서산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주행시험장에 5G 통신을 개통하고, 이를 활용한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사진=현대모비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현대모비스와 KT가 기술 동맹을 맺고 '5G 커넥티드카 시대'를 연다.

17일 현대모비스와 KT는 충남 서산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주행시험장에 5G 통신을 개통하고, 이를 활용한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가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을 위해 통신사와 협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회사는 이번에 구축한 5G 통신망을 바탕으로 실시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기술과 차량 사물 간 통신(C-V2X) 기술 개발에 착수했으며, 올해 안에 관련 기술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실시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기술은 선행 차량이 수집한 교통정보를 서버로 보내면, 실시간으로 지도에 반영해 후행 차량들에 전달하는 기술로,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이다.

현재 4G 통신망에서는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로 경로를 재탐색하는데 수 분에서 수 십 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5G망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반영할 수 있게 된다.

C-V2X(Cellular Vehicle to X)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차량과 인프라, 다른 차량, 보행자 등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자율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이 분야에서의 기술협력은 현대모비스가 차량에 탑재되는 제어 시스템을 전담하고, KT는 교통정보 서버와 인프라 장치를 이용해 도로공사 정보, 신호등 정보, 급커브 경고 등을 차량에 전달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앞으로 현대모비스와 KT는 이들 기술을 협력으로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 전반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는 커넥티드카가 미래차 핵심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양사가 동맹을 더욱 공고히 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기술 개발에 앞장서겠다는 취지다.

각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양사의 기술협력으로 향후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도 높다.

현대모비스는 미래자동차 센서와 제어시스템 등 핵심 기술은 물론, 이를 활용한 자율주행 통합 솔루션 분야까지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KT도 세계 최고 수준의 5G 통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플랫폼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재호 현대모비스 EE연구소장은 “커넥티드카는 차량 외부와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완성되기 때문에 관련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산업 간 협력이 활발한 분야”라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통신 기술뿐 아니라 자동차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KT라는 믿을 만한 파트너와 함께하게 된 만큼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커넥티드카 기술을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윤영 KT 기업사업부문 부사장은 “KT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검증된 5G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판교제로시티 실증사업에서 자율주행 버스를 성공적으로 운행시킨 경험을 갖고 있다”면서 “자율주행 요소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와 협력해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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