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타결 임박...현대차 노조, 파업돌입 예고
‘광주형 일자리’ 타결 임박...현대차 노조, 파업돌입 예고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2.0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노조가 지난달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차 노조가 지난달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광주형 일자리’ 협상이 잠정 합의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대자동차 노조가 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4일 현대차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체결에 회사가 동의하면 파업하겠다고 이미 수 차례 경고했다"며 "체결이 공식화하면 예정대로 파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오는 5일 오후 확대 운영위원회를 열고 파업 일정과 수위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달 6일이나 7일 파업에 돌입하는 안을 현재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관련 사측 체결 당사자 등을 업무상 배임 등으로 고소하는 방안 등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노동자 임금을 낮추는 대신 주택·교육·의료 등을 지원해 실질임금을 높여주는 정책이다.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합작법인을 세워 광주에 연간 10만대 생산 규모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공장을 짓고 1만2000여개 직·간접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광주시는 오는 5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최종 협상안에 대해 공동 결의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6일에는 투자협약 조인식이 열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민주노총과 현대차노조는 기존 일자리 감소, 이미 포화상태인 자동차 시장 악화 및 과잉투자 우려 등을 이유로 반대해왔다.

현대차 노조 측은 “현대차는 신설 공장 투자가 아니라, 있는 공장이라도 잘 지키며 미래자동차 연구개발투자에 집중할 때”라면서 "광주형 일자리의 풍선효과로 다른 지역 공장의 일자리는 줄고 현대차를 비롯한 한국 자동차 산업의 위기가 촉발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