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 혁신성장 최적화된 도시로 만들 것"
박원순 "서울시, 혁신성장 최적화된 도시로 만들 것"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1.0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9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7회 2018 서울국제경제자문단(SIBAC) 총회'에 참석해 서울 혁신성장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9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7회 2018 서울국제경제자문단(SIBAC) 총회'에 참석해 서울 혁신성장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을 혁신성장에 맞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혁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9일 박원순 시장은 이날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7회 2018 서울국제경제자문단(SIBAC) 총회'에 참석해 "서울은 혁신성장에 최적화된 도시라는 비전을 설정했다"며 "과감하게 도전하고 시도해볼 수 있는 환경을 최대한 만들겠다"고 말했다.

SIBAC은 2001년 설립한 서울시장 자문 기구로 맥킨지, 노무라, 포브스, 지멘스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대표 28명과 자문역 5명이 활동하고 있다.

박 시장은 벤처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지원과 투자를 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조연설을 통해 "서울시는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훌륭한 테스트베드를 제공한다"며 "스타트업 제품과 서비스를 서울시가 직접 사용해봄으로써 품질을 평가해주고, 레퍼런스를 제공해 판로 개척에 힘을 보탠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의 산업 생태계 속에서 도전하고 혁신하는 유망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1조2000억원의 혁신성장 펀드를 조성한다"며 "서울시 예산과 정부의 모태펀드, 민간 투자자금을 모아 혁신 벤처와 스타트업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또 빅데이터 특화 창업센터와 블록체인 센터를 개설하고, 세계 수준의 R&D 캠퍼스도 조성키로 했다.

박 시장은 "빅데이터 특화 창업센터를 개설해 전문인재를 키우고, 2021년까지 국내 최대 블록체인 센터를 만들어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양재지역을 중장기적으로 미국 뉴욕 루스벨트 아일랜드에 버금가는 연구·개발(R&D) 캠퍼스로 조성해 세계 수준의 연구소와 기업 170곳이 집적된 최고의 연구단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아울러, 그는 “주요 방송국과 미디어 기업이 집적된 상암 DMC에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센터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언급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