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SC제일은행 좋은 실적에도 '표정관리'
씨티·SC제일은행 좋은 실적에도 '표정관리'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5.16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티은행-노조갈등 몸살·SC제일은행-시장신뢰 회복 과제
▲ 한국씨티은행과 SC제일은행이 올 1분기 모두 양호한 실적을 보였다.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올 1분기 SC제일은행과 한국씨티은행이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그러나 다른 국내 외국계 은행들이 하나씩 문을 닫는 가운데 두 은행 역시 넘어야 할 산이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 1분기 양호한 실적으로 외국계은행 기 살린 SC제일·씨티

SC제일은행은 올 1분기에만 당기순이익 1014억원을 벌어들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8.4%, 직전 분기보다 422.7%나 성장한 것이다.

고정이하여신비율과 연체율도 0.66%, 0.32%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0.41%포인트, 0.20%포인트 개선됐다.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과 기본자본(Tier1)비율은 모두 16.48%로 전년 말보다 각각 1.12%포인트, 1.18%포인트 높아졌다.

SC제일은행의 약진은 차별화된 소매금융 전략에 있다. 핀테크 기술이 접목된 모빌리티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에 미래형 경량화 점포인 뱅크샵과 뱅크데스크를 설치해 고객들이 야간과 주말에도 은행업무볼 수 있도록 했다.

이종업종과의 협업을 통한 장기적인 성장 동력도 발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의 올 1분기 68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7.4%, 직전분기와 비교하면 25.6% 증가한 규모다.

특히 비이자수익이 413억원으로 전년(54억원)보다 359억원이나 증가했다. 외환파생관련 이익 및 투자상품 판매와 보험상품 판매수수료의 증가와 신탁보수 증가 등 한국씨티은행의 핵심 비즈니스가 호조를 보인 덕이다.

BIS 자기자본비율 및 보통주기본자본비율은 18.92% 와 18.42%로 견실한 가본 건정성을 나타냈다.

■ '한국이 어려워'…떠나는 외국계 은행들

씨티은행과 SC제일은행이 각자의 전략으로 국내에서 실적 개선을 이뤄낸 가운데 타 외국계은행들은 경영악화를 이유로 한국을 떠나고 있다.

2015년에는 영국 국영은행인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가 해외 사업을 정리하며 한국에서 철수 했다. 이어 지난해 영국계 투자은행인 바클레이즈와 미국 골드만삭스가 국내 리테일 부문 영업에서 손을 뗐다.

유럽과 중남미에서 운영되는 스페인 1·2위 은행인 산탄데르은행(방코산탄데르에스에이)와 방코빌바오비즈카야아르젠타리아(BBVA) 서울 사무소와 지점을 없애겠다고 밝혀 사실상 국내 영업을 접겠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는 저금리 기조와 함께 국내 영업환경이 낯선 외국계은행들이 순익이 줄어들자 점차 철수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 꿋꿋이 살아남은 한국씨티은행·SC제일은행 남은 과제는?

한편 한국씨티은행과 SC제일은행 역시 국내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으나 역시 넘어야할 산이 많다.

한국씨티은행의 경우 소매 리테일을 축소하고 그동안 자신 있는 분야인 자산관리(WM)에만 집하고 있다. 이에 올해 안으로 영업점 133곳을 통폐합해 32곳까지 줄이겠다고 말했다.

소매 고객을 늘리기 보다는 기존 리테일 고객은 모바일로 유도해 관리하고 부유층 고객 자산관리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이에 한국씨티은행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영업점 축소가 필연적으로 직원 축소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면서 생존권을 주장하기 위해서다. 서로 의견이 대립되자 노조와 사측이 협상을 시도했으나 결국 결렬됐다. 한국씨티은행 노조는 오늘부터 단체 쟁의행위에 돌입했다.

노조와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한국씨티은행이 해당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앞으로의 방향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SC제일은행은 외국계 은행들에게 계속 지적돼 온 국부 유출 문제를 안고 있다.

지난 1년간 리테일에 집중하는 모습으로 어느 정도 철수설은 가라앉았지만 아직 시장 신뢰를 완벽히 회복했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이에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되고 있다.

박종복 SC제일은행장은 “공고한 수익 창출력 확보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이 촉발하는 급속한 인프라 및 사회환경 변화에 상응하는 체질을 갖추는 것”을 앞으로의 과제로 제시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