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던 P2P금융, 3가지 장애물 돌파할까
잘나가던 P2P금융, 3가지 장애물 돌파할까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4.1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금 제한-인터넷전문은행-부동산 침체
▲ 급속성장을 거듭한 P2P금융업체들이 난관에 봉착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크라우드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분기까지 P2P(개인간) 금융시장 누적 대출액은 9629억원으로 1조원에 육박한다. 1분기에만 3340억원을 취급하며 전년대비 573%급증한 것이다.

P2P금융대출이 승승장구하며 몸집을 불리는 가운데 이번 2분기 이후부터 P2P대출시장에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 규제 없던 無의 바다에서 규제의 바다로

그동안 P2P금융은 따로 기존의 사업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블루오션이었다. 이에 많은 핀테크 기업들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사업을 해나갈 수 있었다. 이는 바로 P2P금융의 원동력이다.

그러나 5월부터는 금융당국의 ‘P2P대출 가이드 라인’이 적용될 예정이다. ▲개인투자자의 투자금을 1000만원으로 제한 ▲자기자본 대출 금지 ▲투자자금 보호 등이다.

우선 개인투자자의 투자금 제한은 업계의 가장 뜨거운 감자다. 개인투자자의 연 최고 투자액을 건당 500만원, 중개업체당 1000만원으로 제한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1000만원 이상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70%를 넘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가이드 라인이 나오자마자 너무 낮다는 볼 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금융당국의 입장은 단호하다.

이에 업계는 울며 겨자 먹기로 투자자금 제한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이번 가이드 라인 실행은 업계를 소액 투자자 중심으로 재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같은 규모의 펀딩이라도 이전보다 더 많은 투자자들이 모아야하기 때문에 업체들은 최소 투자금을 낮추는 방식으로 투자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자기자본 대출 역시 금지되면서 돈을 모으는 사이 고객에게 P2P가 먼저 자기자본을 들여 돈을 내주는 행태도 불가능해 진다. 이에 투자자가 많지 않은 군소업체들의 경우 돈을 모으는 펀딩에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P2P금융 대출자 대부분이 급전이 필요한 고객들이라는 점에서 고객이탈까지 염려되는 부분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들어 눈덩이처럼 커지는 P2P금융 시장 규모가 거품일 수 있다는 지적을 내놨다.

그는 “현재 투자액 제한 규제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쏠림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규제가 시작되면 실체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 P2P 개인신용대출, 인터넷전문은행 등장에 긴장

국내 최초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등장에 P2P금융업체들이 긴장하고 있다.

신용등급이 4-7등급인 고객을 중심으로 한 개인신용 중금리 대출 시장을 함께 공유하게 됐기 때문이다.

P2P금융업체들의 반응도 제각각이다. 중금리 대출 홍보효과로 시장 자체가 커지며 건전한 경쟁을 하게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도 있지만 한편에서는 같은 대상을 노리는 만큼 고객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외부 신용평가사 기준 1-7등급 고객이라면 케이뱅크가 내놓은 ‘슬림K 중금리대출’을 통해 연 4-8%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다. 한국P2P금융협회 회원사들의 중금리 평균 대출금리 연 13.98%보다 현저히 낮다.

■ 침체되는 부동산 시장에 P2P 부동산담보대출 전망도 흐림

인터넷전문은행이 개인신용 중금리 대출은 공급하지만 주택담보대출은 아직 제공하지 않아 경쟁에서 빗겨난 부동산 담보 중심 P2P업체 역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동안 호황을 이어가던 부동산 시장이 지난해 11.3부동산 대책, 정부의 대출 규제 등으로 침체기를 맞이한 탓이다.

부동산 시장이 가라앉아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면 담보 처분 비용이 줄어 후순위 채권자의 경우 원금손실이 있을 수 있다.

아직 본격적인 침체 분위기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앞으로의 전망은 어둡다. 한국개발연구원(KDI)가 부동산 전문가들의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1년 후 부동산시장 상황에 대해서는 대다수의 응답자(57.8%)가 '나빠질 것'이라고 답하며 부정적 전망을 내놨다.

5월 대선 후보들 역시 부동산 규제에 초점을 맞춘 공약들을 내놓으면서 부동산 시장에 먹구름을 더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부동산 보유세와 거래세 인상, 전월세 상한제 등을 들고 나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역시 주택담보인정비율(LTV)와 총부채상환비율(DTI)의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부동산 보유세 실효세율 2배 인상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다만 부동산담보 P2P대출의 경우 1년 단기 상품이 많아 위험도가 제한된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시장 경기에 따라 채무상환 연체 가능성이 높아 진다는 점을 염두해두고 투자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