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틀대는 ‘항공주’ 담아야 할까...증권가 “보수적 접근 권고”
꿈틀대는 ‘항공주’ 담아야 할까...증권가 “보수적 접근 권고”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5.28 16:13
  • 댓글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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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진에어 등 내달부터 국제선 재개
여객수요 회복, 가늠조차 할 수 없어...항공주 접근 ‘보수적’ 권고
한화투자증권, 대한항공도 여객수요에 달려...목표가 21.7%↓
‘버티기’에 사활을 걸어온 국내 항공사들이 국책은행의 유동성 지원 등으로 유동성 위험에 대한 우려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버티기’에 사활을 걸어온 국내 항공사들이 국책은행의 유동성 지원 등으로 유동성 위험에 대한 우려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최근 대한항공을 비롯한 항공주들의 주가가 꿈틀거리는 모습이다. ‘버티기’에 사활을 걸어온 항공사들이 국책은행의 지원 등으로 유동성 위험에 대한 우려가 다소 완화된 데다 회복조짐을 보이는 업황이 투자심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하반기 여객수요 회복시점을 예측할 수가 없어 불확실하다는 점은 아직 부담요인이다. 전문가들은 수요 회복 시그널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항공주들에 보수적으로 접근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28일 국내 주식시장에서 대한항공은 전 거래일보다 2.15% 뛴 2만1400원에 장을 마쳤다. 같은 날 아시아나항공도 1.52% 뛴 4005원에 마감했다. 2거래일 연속 상승 마감했던 제주항공은 이날 2.04% 하락 마감했고, 에어부산(-2.17%)과 티웨이항공(-2.09%)은 3거래일 만에 하락장을 연출했다.

앞서 전날 항공주는 모두 상승세로 마감했다. 제주항공이 3.70%, 아시아나항공이 1.68% 뛰어 올랐다. 대한항공과 에어부산도 각각 3.46%, 3.44%, 진에어와 티웨이항공도 각각 0.90%, 2.69%씩 상승 마감했다.

경제 여건 개선과 내달 국제선 노선 운항이 재개되는 등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국제선 3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제주항공은 당장 이달 30일 필리핀 클락~인천 임시편, 6월 2일부터는 세부~인천 임시편을 띄울 계획이다. 또 6월 6일에는 지난 3월 이후 막혔던 인천~마닐라 노선이 매주 토요일(주 1회) 운항으로 재개된다.

대한항공은 내달부터 13개 노선의 운항을 추가 재개한다. 총 110개 국제선 노선 중 25개 노선(주간 운항 횟수 115회)을 운항한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17개 노선(주 61회)에 항공기를 띄운다. 진에어도 인천~방콕 등 5개 국제선 운항을 다시 시작하고, 에어부산 역시 7월부터 부산~홍콩, 부산~마카오 노선 운항을 재개한다.

아울러 국책은행이 대한항공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승인하는 등 정부의 유동성 지원이 가시화되는 부분도 호재다. 대한항공은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1조2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받게 된다. 두 은행은 경영난에 빠진 대한항공에 유동성 공급을 위해 60%와 40%씩 각각 부담한다.

국책은행의 지원으로 대한항공 등 항공사들은 대략 10월까지 일단 운영자금이 확보되면서 일단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유상증자 결정: 시간을 벌다’라는 보고서에서 “최근 자본확충 또는 정부의 유동성 지원을 받은 항공사들은 대략 9~10월까지의 운영자금을 확보하며 시간을 번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이밖에 항공사들은 기안기금을 통해서도 추가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안기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기간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항공업과 해운업 등에 우선 지원된다.

다만 여전히 여객 수요 회복 속도는 가늠하기 어려워 보수적인 시각은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다.

방 연구원은 “제주항공의 경우 우려되던 유상증자가 현실화되면서 단기 불확실성은 해소됐지만, 여객 수요 회복 속도는 가늠하기 어렵다”라고 평가했다.

김유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도 국책은행의 지원과 유상증자로 유동성 위험에 대한 우려를 덜어낸 점은 긍정적으로 판단된다”면서도 “하지만 여객수요의 회복시점이 불확실한 점은 부담요인이다. 향후 수요의 회복시그널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보수적인 접근을 추천한다”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한항공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목표주가는 종전 2만3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21.7%로 각각 하향 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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