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기업, 로빈후드가 쏜 화살...금융권 판도 뒤흔들다
핀테크기업, 로빈후드가 쏜 화살...금융권 판도 뒤흔들다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1.2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기술력으로 무장한 핀테크기업이 기존 대형 금융사의 경쟁 상대로 떠오르고 있다고 진단했다. (사진=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은 기술력으로 무장한 핀테크기업이 기존 대형 금융사의 경쟁 상대로 떠오르고 있다고 진단했다. (사진=자본시장연구원)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핀테크기업이 기존 금융업을 잠식하면서 금융권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자본시장연구원이 29일 발간한 ‘미국 핀테크 기업의 메기 효과’ 보고서에서 최순영 연구원은 "미국 금융업계에서 작은 기업 하나가 대형사들을 활발히 움직이게 하는 메기 효과가 실현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 대형 리테일 증권사인 찰스 슈왑은 지난 9월 7일부터 기존 건당 4.95달러였던 온라인 주식, 상장지수펀드(ETF) 및 옵션 거래 수수료를 전면 폐지했다. 더불어 이트레이드, TD아메리트레이드 등 경쟁 리테일 증권사도 잇따라 무료 수수료 체계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최 연구위원은 “이런 변화를 끌어낸 것은 2013년 실리콘밸리에 설립된 작은 핀테크 기업인 로빈후드”라“며 “로빈후드는 주식과 ETF 거래의 무료수수료를 앞세워 빠르게 시장을 잠식해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최 연구원은 "간편하고 직관적인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도 밀레니얼 세대로부터 호응을 받으면서 로빈후드는 올해 고객 수가 600만명을 넘었다"며 "고객의 80%가 35세 미만이라는 점도 미래 수익기반이 될 젊은 고객층 확보를 고민하는 대형사들이 로빈후드에 관심을 갖는 이유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핀테크 기업은 이전에는 진출하기 어려웠던 분야에도 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0년 출범한 액시얼(Axial)은 온라인 플랫폼으로 비상장 중소·중견기업의 M&A 거래를 중개하며 세계 최대 비상장기업 온라인 투자 네트워크 회사로 성장했다.

최 연구위원은 "인수합병(M&A) 자문은 뱅커의 우수한 분석력, 네트워크, 고객관리 등의 역량을 요구했으나 인적 자원을 기술로 대체하면서 핀테크 기업들이 M&A 자문 영역으로도 침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향후 액시얼 같은 핀테크 기업과 골드만삭스 같은 대형 투자은행 간 충돌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 연구원은 "세계 금융업은 인적 자원에서 기술력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기술 발전은 새로운 시장의 개척과 경쟁 관계 형성으로 이어진다"며 "기존 플레이어에게 핀테크 기업은 경쟁 대상인 동시에 협력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국내 금융사도 도태되지 않고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기술적 우위를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해 중장기적인 전략과 핀테크 산업에 대한 이해 및 전문성을 지닌 조직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