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경제상황 지켜본다...기준금리 연 1.25%로 ‘동결’
한은, 경제상황 지켜본다...기준금리 연 1.25%로 ‘동결’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1.29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11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11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두 차례 기준금리를 내린 점 등을 고려해 일단 인하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은 29일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기준금리 동결은 예상됐던 결정이다. 앞서 한은은 지난달 16일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1.5%에서 역대 최저치인 연 1.25%로 한차례 인하한 적 있다. 금통위 측은 당시 "향후 거시경제와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두 차례 기준금리 인하의 효과를 지켜보면서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기조는 이날 발표한 통화정책방향에서도 엿보인다. 한국은행 금통위 측은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미·중 무역협상, 주요국의 경기와 통화정책,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및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통위는 국내경제는 건설투자 조정과 수출 및 설비투자 부진이 지속된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약화되면서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판단했다.

금통위 측은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폭이 확대되는 등 일부 개선되는 움직임을 지속했다. 내년 중 국내경제는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지겠지만 수출과 설비투자 부진이 다소 완화되고 소비 증가세는 완만하게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GDP성장률은 올해 중 2% 내외, 내년 중 2%대 초반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