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KCGI의 공세에 "한진칼 주주 이상도, 이하도 아냐"
조원태, KCGI의 공세에 "한진칼 주주 이상도, 이하도 아냐"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6.0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3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CGI의 공세와 가족간 불화설에 대한 질의에 답변했다. (사진=연합뉴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3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CGI의 공세와 가족간 불화설에 관련한 질의에 답변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KCGI는 한진칼의 큰 주주이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3일 조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한진칼 지분을 15%대로 끌어올린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앞서, KCGI 산하 투자목적회사 그레이스홀딩스는 지난달 28일 한진칼의 주식 지분을 14.98%에서 15.98%로 늘렸다고 공시했다. 이로써 한진칼의 2대 주주인 KCGI 측은 최대 주주인 고 조양호 한진그룹 전 회장(17.84%)과의 지분 격차를 2%포인트 내로 좁히게 됐다.

최근 KCGI 측과 접촉이 있었는지를 묻자 조 회장은 "마지막으로 만난 건 작년으로 알고 있는데, 그 이후에는 전혀 없다"며 "연락이 와도 주주로서 만나는 거지 그 이상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KCGI 공세에 대응할 전략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말하기 곤란하다"고 답변을 피했다.

조양호 전 회장 사후 상속을 둘러싼 가족 간 갈등설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조 회장은 가족 간 상속문제와 관련해 "협의가 완료됐다고 말은 못 하지만,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먼저 "선대 회장(조양호 회장)이 갑작스럽게 별세하는 바람에 특별히 말씀은 많이 못 하셨다“면서 ”들을 기회가 많이 없었고, 평소에 말씀하셨던 내용이 가족 간에 화합해서 회사를 지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하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것을 바탕으로 가족들과도 지금 많이 협의를 하고 있고, 협의가 완료됐다고는 말씀은 못 드리지만 잘 진행되고 있는 거 같다“며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고, 결과를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상속세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한 질문을 받자 "제가 이러한 언급을 하면 주가에 반영될까봐 조심스럽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조양호 전 회장의 빈 자리를 대신해 한진그룹 회장에 오른 것에 대해서는 "아직도 주변에서 회장으로 부르면 어색하고, 옆에 아버님이 계시는 것 같다“며 ”너무 갑작스럽게 일을 당해 회사 미래를 위해 수락은 했지만, 아직도 마음이 허전하다"고 말했다.

이어 "선대 조양호 회장과 창업주 조중훈 회장의 경영 철학인 '수송보국'을 받들어 사업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