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엉터리' 공시가격...강남 시세반영률 25%에 그쳐
단독주택 '엉터리' 공시가격...강남 시세반영률 25%에 그쳐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0.22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영 대표는 지역마다 천차만별인 단독주택 공시가격 시세반영률 문제를 지적하면서 공시가격을 개선할 대안을 모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정동영 대표는 서울 자치구별마다 천차만별로 다른 공시가격 시스템을 문제로 지적하면서 공시가격을 개선할 대안을 모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서울시 내 위치한 단독주택의 공시가격 시세반영률은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서울이더라도 강북구 1억원대 주택의 공시가격은 실거래가의 95% 수준이었지만, 강남구 60억원대 주택의 공시가격은 25%에 그쳤다.

22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서울 중심부에 위치하거나 한강에 인접한 지역일수록 시세반영률이 45%를 밑돌았으며, 구로구나 은평구 등 서울 외곽 지역으로 갈수록 시세반영률은 상대적으로 높았다.

서울 자치구별 단독주택의 평균 공시가 시세반영률을 보면, 마포구가 41%로 가장 낮았다. 이어 중구(42%), 용산구(43%), 강남구(44%) 순이었다.

그에 반해 시세반영률이 높은 지역은 구로구(53%), 은평구(52%), 성북구(52%), 강북구(50%) 등이였다.

정동영 대표는 "국토교통부가 제출한 서울시 단독다가구 주택의 실거래가 내역을 분석한 결과 2017년 1억1000만원에 거래된 강북구 미아동 소재 단독주택의 공시가격은 1억400만원으로 시세반영률이 95%에 육박했지만, 64억5000만원에 거래된 강남구 역삼동 소재 단독주택 공시가격은 16억원으로 시세반영률이 25%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서울시와 각 지자체가 개별주택 공시가격 조사 과정을 개선하고, 매년 주택 실거래가격과 공시가격을 대조하는 검증 작업을 실시해 엉터리 공시가격을 개선할 대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