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택지 유출 논란’ 신창현 의원, 국토위원직 사임
‘신규택지 유출 논란’ 신창현 의원, 국토위원직 사임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9.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신규택지로 논의되는 경기도의 8개 지역을 공개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5일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신규택지로 거론되는 경기도의 8개 지역을 공개해 불법 유출 논란이 일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신규택지 후보지를 사전에 공개한 책임을 지고 국토위원직을 사임했다.

7일 국토위와 민주당에 따르면 신 의원은 전날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국토위원 사보임 의사를 표명했으며, 홍 원내대표가 이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신 의원은 지난 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신규택지로 논의되는 경기도의 8개 지역을 공개한 바 있다.

이 자료는 확정되기 전의 내부 검토 상태로, 투기 우려 등으로 외부 유출이 금지된 내용이었다.

일부 확정되지 않은 자료임에도 위치와 규모를 구체적으로 사전에 공개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큰 파장을 미쳤다. 이로써 신규택지를 공식 발표하기에 앞서 투기수요가 몰릴 우려도 커졌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자료유출 경위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다. 국토부 감사관실은 자료 제출 과정에서 내부 규정이 제대로 준수됐는지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공공택지 지구 지정을 위한 초기 검토 자료가 사전에 유출된 점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며 "감사 결과에 따라 엄중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가 주민공람 전에 공개되는 것은 불법”이라며 “현재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다양한 공공 택지지구 후보지를 검토 중이나 아직 확정된 곳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신 의원이 어느 상임위원회로 옮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