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상호금융권 건전성 악화 우려...'스트레스 DTI' 적극 활용"
금감원 "상호금융권 건전성 악화 우려...'스트레스 DTI' 적극 활용"
  • 이희수 기자
  • 승인 2018.06.2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금융권의 개인사업자대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금융당국이 리스크 관리 강화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상호금융권의 개인사업자대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금융당국이 리스크 관리 강화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기자] 상호금융권의 개인사업자대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금융당국이 리스크 관리 강화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26일 신협·농협·수협·산림조합·새마을금고중앙회 등 5개 상호금융중앙회와 2018년 제2차 상호금융 상시감시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상호금융권 가계대출, 집단대출과 여신 건전성 현황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점검을 비롯해 리스크 관리 방안 등이 논의됐다.

올해 1~5월 상호금융권의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1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9천억원)에 비해 89.9% 줄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대출은 가계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증가세가 이어졌다.

집단대출의 경우 지난해 2분기 이후 신규 승인을 중단하는 등 리스크 관리 강화 영향으로 올해 1분기 중 잔액이 감소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상호금융권의 건전성이 연체율 1% 초반을 유지하는 등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은행 등에 비해 저신용자가 많고 고정금리, 분할상환 대출 비중이 낮아 금리 상승 시 건전성 악화가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금감원은 다음 달 23일 상호금융권에 시행되는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과 개인사업자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현장대응반을 운영하고 개별 조합의 준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상가·토지 등 비주택담보대출 비중이 높은 상호금융권 특성을 반영해 담보평가를 객관적·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 다음 달부터는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취급 시 스트레스 DTI를 활용토록 했다.

스트레스 DTI는 금리상승 가능성을 고려해 스트레스 금리를 적용해 DTI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기존 DTI 대비 심사가 강화돼 대출 한도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