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막았더니 신용대출 급증... 높아진 이자부담에 변동금리대출 선호
주담대 막았더니 신용대출 급증... 높아진 이자부담에 변동금리대출 선호
  • 이희수 기자
  • 승인 2018.07.1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 상승기에도 은행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금리 상승기에도 은행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기자] 금리 상승기에도 은행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부동산 대출 규제로 주택담보대출이 어려워지면서 신용대출 수요로 몰렸기 때문이다. 또 주담대를 받더라도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갭이 커진 탓에 상대적으로 이자가 싼 변동금리 대출로 눈을 돌렸다. 

18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5월 잔액기준으로 예금은행의 변동금리 대출 비중은 68.8%, 한 달 전보다 0.5%p 올랐다.

변동금리 대출 비중은 지난해 9월 이후 신용대출이 늘면서 상승세를 보여 왔다.

은행권 기타대출은 지난해 2분기 전년 동기보다 8.7% 증가한 이후 3분기 10.4%, 4분기 12.4%, 올해 1분기 14.1%로 두 자릿수 대 증가율을 지속했다.

은행 전체 가계대출에서 기타대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올해 1분기 29.9%, 20143분기 이후 14분기 만에 가장 높았다.

주택담보대출이 어려워진 이들이 마이너스 통장 등 변동금리가 대부분인 신용대출로 쏠리면서 발생한 현상으로 풀이된다.

주담대에서도 변동금리 상품이 고정금리 상품보다 많이 판매됐다.

금리 상승기에는 고정금리 상품이 소비자에게 더 유리할 수 있지만 절대적인 금리 수준은 높은 편이다.

주요 시중은행의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고정금리(혼합형)보다 대체로 0.20.3%p 낮아 당장 내야 할 이자를 생각하면 변동금리 대출이 더 나을 수도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