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에도 커지는 전자담배 시장... 정부, '유해성 논란' 불 붙여
규제에도 커지는 전자담배 시장... 정부, '유해성 논란' 불 붙여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5.2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자담배가 국내 출시된지 1년 만에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유해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궐련형 전자담배가 국내에 상륙한지 1년 만에 담배시장의 10% 가량을 차지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세금인상과 경고 그림 부착 등 각종 규제에도 인기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정부의 유해성 발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4일 한국필립모리스는 출시 1년여 만에 국내 성인 흡연자 100만명 이상이 일반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아이코스를 포함한 전자담배는 벌써 담배시장 1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3월기준 1억6300갑(1갑당 20개비)이나 팔렸다.

이처럼 전자담배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가운데 과세당국과 보건당국이 규제의 칼을 빼들었지만 인기는 쉽게 꺾이지 않고 있다.

앞서 정부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과세 강화에 나서고 판촉활동을 제한했다. 보건당국 역시 남성흡연율을 30% 밑으로 떨어뜨리려던 계획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올해 12월말부터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일반담배와 같은 수준의 흡연경고그림을 의무적으로 부착하도록 하는 방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6월4일까지 입법예고 기간 중 관련 단체와 전문가, 개인 등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시행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처럼 규제강화에 나섰지만 전자담배의 인기가 쉽게 사그라들지 않으면서 유해성 여부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전자담배 업계에서는 복지부가 유해성 결과를 인용한 연구에 상당수 오류가 있다고 맞서고 있다.

하지만 담배업체들도 일반담배보다 유해물질이 적다고 강조하면서도 질병 유발을 얼마만큼 줄이는지는 정확히 내세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들을 보면, 포름알데히드·벤조피렌 등 각종 발암물질을 포함한 유해물질들이 들어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음달 정부는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연구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