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채용비리에 대표도 합세... 애꿎은 피해자 105명 발생
SR 채용비리에 대표도 합세... 애꿎은 피해자 105명 발생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5.1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R의 '채용비리' 수사결과, 몇 년간 신입·경력직 공개채용 과정에서 서류평가 점수 조작 등을 통해 24명이 부정채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SR이 신입·경력직 공개채용 과정에서 부정청탁 받고 총 24명을 채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같은 채용비리로 인해 피해를 본 지원자가 총 105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있다. 

15일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영업본부장 김모(58)씨와 전 인사팀장 박모(47)씨를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구속 송치하고, 김복한 전 대표이사 등 관계자 11명을 불구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6년 9월까지 SR 신입·경력직 공개채용 과정에서 청탁을 받고 24명을 부정채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김 전 대표 등이 청탁대상자를 채용하기 위해 아무런 이유 없이 탈락시킨 지원자가 총 105명에 이를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채용비리에서 영업본부장 김 씨는 주변인들로부터 청탁을 받아 인사팀장 박 씨에게 전달하는 '통로'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뿐만 아니라 김 씨는 청탁 대상자를 합격시키려 당초 3명을 뽑기로 했던 분야의 합격자를 5명으로 늘리도록 인사처에 지시했고, 이를 위해 인사위원회 의결 문서를 허위로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공채 과정에서 박 씨는 김 씨와 임원진들로부터 채용청탁을 받아 채용비리에 관여하게 됐다.

서류 점수가 합격선에 들지 못한 청탁 대상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상위권에 있는 다른 지원자 수십 명을 무더기로 탈락시키는가 하면 위탁업체에 평가를 맡긴 서류전형 순위까지 조작했다.

김 전 대표도 처조카를 부정 채용하도록 지시하는 등 채용비리에 연루된 사실이 조사에서 드러났다.

한편, SR 측은 지난 3일 마련된 ‘채용 비리 피해자 구제 세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채용 비리 피해자를 구제할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