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방 치열한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오늘 감사 청구
공방 치열한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오늘 감사 청구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0.2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직원들의 정규직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직원들의 정규직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서울시가 이번 국정감사에서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감사원에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한다.

23일 서울시는 "서울시 자체 조사로는 대내외적 신뢰성·공정성 문제에 한계에 크다고 판단해 감사원 감사를 공식 청구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와 22일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지적 사항을 포함해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올해 3월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2016년 구의역 사고 이후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무기계약직 중 12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이 중 8.4%에 달하는 108명이 기존 정규직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조사가 밝혀지면서 '고용세습' 문제가 올해 국감의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으며, 이를 둘러싼 여야의원들의 날선 공방이 이어지기도 했다.

지난 22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감에서는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특혜채용 의혹'이 늦은 자정까지 집중적으로 다뤄졌으나,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노조가 압력을 넣은 사례 등 구체적인 채용 비리 혐의가 제시되지는 않았다.

이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며 국정조사를 요구했으며, 여당은 침소봉대라고 맞섰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감이 끝날 즈음 "온종일 이런저런 공방이 오갔지만,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람 중 노조 비리가 있었다거나 권력형으로 채용시킨 사례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 않으냐"며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조사한다고 한들 문제는 없으나, 워낙 엄중한 문제가 감사원 감사요청을 결정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정부도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친인척 특혜채용이 있었는지에 대해 전수조사를 할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