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한반도 新경제지도 구상 실현돼야"
건산연 "한반도 新경제지도 구상 실현돼야"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4.2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날 오전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로 문재인 대통령이 내걸었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한반도 신(新)경제지도' 구상을 실현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7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남북 사회문화 및 경제협력사업 중 우선 추진 과제'라는 정책동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남북 경제협력의 중장기적으로 실현해야될 과제로 제시됐다.

한반도 경제지도는 동해권 에너지·자원벨트, 서해안 산업·물류·교통벨트, DMZ 환경·관광벨트 등 '3대 벨트' 구축으로 한반도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북방경제와의 연계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보고서는 지난 10년여간 논의됐던 개성∼신의주 철도 개보수, 남포·안변 조선협력단지, 백두산 관광·직항로 개설, 남·북·러 가스관 연결사업, 경수로 건설 등 북한내 전력난 해소 방안 마련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건산연 박용석 산업정책연구실장은 "북한에는 노후화된 도로와 철도, 항만, 공항 등 교통인프라 건설과 농촌개발, 산업단지 개발, 주택·도시개발, 전력·에너지·통신시설, 수자원, 문화·관광 등에서 대규모 건설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건설업계에도 큰 기회"라며 "남북경제협력이 활성화되면 한반도 전체의 발전 가능성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 외 중단된 개성공단 사업을 재가동하고, 금강산 관광 사업과 나진∼하산 프로젝트도 재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