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방배지구 21만㎡ 개발 본격화...강남 도심권 연결
서초구, 방배지구 21만㎡ 개발 본격화...강남 도심권 연결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3.1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 서초구청이 저층 주거지가 밀집한 방배동 일대 개발에 대한 시동을 걸었다. (사진=서초구)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서울 서초구 방배동 일대 노후주택 밀집지가 강남 도심을 잇는 경제문화의 중심지로 거듭난다.

19일 서초구청은 지하철 7호선 내방역 일대 21만㎡의 용도를 2·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하는 '방배 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안'을 마련해 오는 22일부터 열람 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구단위계획안은 내방역 사거리 역세권을 중심으로 4개 블록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고, 추가로 12개 블록을 특별계획가능구역으로 지정하는 대규모 공동개발 계획이다.

이처럼 16개 블록을 묶어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은 서울시 단일 지구단위계획 중 가장 큰 규모다.

이 일대는 준공한 지 20∼30년 이상의 저층 다세대 주택이 72%를 차지하고 있는데다가 각종 편의시설과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해 주거환경이 열악했다.

이번 계획안에 따라 내방역 역세권 용도지역이 준주거지역으로 상향되면 용적률을 최대 400%까지 적용해 고층건물을 지을 수 있고, 건물 면적 제한 완화도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서초구는 내방역에서 이수역에 이르는 서초대로변과 방배로의 업무·문화시설의 연면적 제한을 완화해 방배권역 일대를 경제·문화 중심축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세우고 있다.

내년 1월 서리풀터널이 연결되면 내방역 일대 개발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터널 개통으로 37년간 단절됐던 서초역∼내방역 사이 생활권이 연결되고, 터널 위 정보사 부지에 복합문화시설이 조성된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서리풀터널이 개통하면 강남 도심의 금융·정보기술 벨트가 동작과 영등포까지 연결되는 '신테헤란로'가 조성돼 방배 지역이 경제문화의 중심지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