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직장' 채용비리에 "대한민국 싫다" 분노
'신의 직장' 채용비리에 "대한민국 싫다" 분노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1.30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직 청탁에 좌절... 특정인 뽑기위해 채용조건 바꾸고 점수조작까지
▲ 공기업의 채용과정에서 고위직 청탁 비리가 대규모로 드러났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공기업의 채용 비리가 무더기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비리 중에는 고위직의 청탁을 받은 특정인을 뽑기 위해 채용조건을 바꾸거나 면접위원에게 채용서류를 넘겨주는 사례까지 있었다.

30일 정부 발표에 따르면 1190개의 중앙·지방 공공기관과 유관단체의 과거 5년간 채용을 점검한 결과, 79%에 달하는 946개 기관에서 총 4788건의 문제점을 적발하고 이중 83건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중앙 공공기관장을 8명을 포함해 총 197명을 즉시 해임, 업무배제, 퇴출하기로 했다. 정부는 수사를 의뢰한 사안이라 중앙 공공기관 8곳의 명단은 밝히지 않았다.

정부가 적발한 4788건의 부정 채용 가운데 83건은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할 정도로 혐의가 심각한 수준이었다. 수사를 받게 될 공공기관과 공직유관단체는 68곳에 달한다.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공공기관 중에는 한국수출입은행 등 고연봉과 높은 복지 수준을 자랑하는 직장부터 세종도시교통공사처럼 신생 공공기관까지 포함됐다. 채용비리에 대한 물증은 없지만 자체 징계를 요구한 기관도 255곳에 이른다.

정치권 등에서 인사청탁이 들어오면 기관의 고위 인사는 실무진에 특정인을 뽑도록 지시하고, 실무진은 채용요건을 바꾸기도 했다. 특히 공공기관 내부에서 채용비리를 당연시하는 풍토가 만연됐다.

채용점수 조작도 빈번했다. 간부가 아예 청탁을 받은 구직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본인이 면접위원으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은 격렬하다. 특히 높은 실업률에 좌절하고 있는 청년들은 울분을 토해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한 네티즌은 "공기업 취업이 정말 그들만의 리그였다"며 "대한민국이 싫어질 정도"라고 분노를 표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며 "확실한 사후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으로 채용 비리 관련자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해 연루되는 기관장 및 임원을 즉시 해임하고, 유죄가 확정되면 인적 사항을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채용 비리가 발생한 기관도 경영평가 등급 및 성과급 지급률을 하향 조정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현재 드러난 비리가 일부에 불과해, 관계자 해임이나 명단 공개 정도만으로 공공기관 비리의 뿌리를 뽑기 어렵다는 우려도 나온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