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빅3' 면세점 사업 성장동력 될까... 올해 강남전 개막
유통 '빅3' 면세점 사업 성장동력 될까... 올해 강남전 개막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1.2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세계·현대백화점 강남 면세점 오픈... 롯데 코엑스점 확장
▲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이 강남에 면세점을 오픈하며서 유통 3사가 올해 강남에서 경쟁에 나선다. (사진=화이트페이퍼, 롯데, 현대백화점)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유통 ‘빅3’의 면세점 경쟁이 강남에서 막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연내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이 강남 면세점을 오픈하고 롯데는 코엑스점을 확장한다고 밝혔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2016년 서울 시내면세점 새 사업자로 선정된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은 올해 안으로 강남 면세점을 개점한다. 신세계는 올해 3분기, 현대백화점은 연말께 개점을 계획하고 있다.

롯데면세점 역시 특허권이 연장된 코엑스점을 올해 내 확장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이달 중 확장공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2022년까지 코엑스점을 운영하게 되는 월드타워점과 연계해 '강남문화관광벨트'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신세계는 2015년 면세점 특허 경쟁에서 한차례 성공하고 다음해 명동점 성공을 이끌어냈다. 힘입어 면세점업계 3위로 자리매김 한 신세계는 이번 강남점 오픈으로 사세를 더욱 불려나갈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은 처음으로 면세점 사업에 뛰어들었다. 2015년 면세점 대전에서 고배를 마신후 강남점 사업권을 따냈다. 현대백화점의 첫 면세점은 올 연말 영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최근 면세 업계 매출은 사드 여파에도 불구하고 늘어나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손윤경 SK증권 연구원은 “국내 신규 면세점 사업자간 경쟁력 확인은 완료됐다”며 “신세계는 호텔신라, 롯데호텔과 함께 면세 사업을 통해 장기 성장을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명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매출 증대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현대백화점의 면세 사업 진출은 현명한 선택”이라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해야 하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