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외교 시동 '한미정상회담'... FTA·사드 조율 '관건'
새정부, 외교 시동 '한미정상회담'... FTA·사드 조율 '관건'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05.1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정부가 '한미정상회담'으로 본격적인 외교행보에 시동을 걸면서 FTA 재협상과 사드 갈등 등 주요 외교사항의 변화가 주목된다. (사진=pixabay)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 취임 한 달 만인 6월 말에 한미 양국이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16일 윤영찬 대통령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브리핑에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6월 말 워싱턴에서 조기에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 민감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어 외교 관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그동안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대통령의 사드 배치 비용과 한미FTA 재협상 발언이 불거졌지만, 제대로 논의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의 공약에 따라 배치 여부에 대해서는 국회 비준 동의를 받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최대한 긴장을 완화하고 협상을 이어나가려 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0억 달러의 배치 비용 부담을 요구했고, 중국 시진핑 주석은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가운데 국내 여론은 배치에 찬반으로 갈려져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맞아 백악관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무역적자를 이유로 한·미 FTA 재협상 또는 종료를 주장한 만큼 한미 FTA 역시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포틴저 보좌관 역시 외교부 당국자와의 면담 후 "앞으로 계속 대화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양국 간 이견 조율이 필요하다는 여지를 남겼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