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르노삼성차 노조의 파업 동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26일 전체 근무자 2172명 중 1607명이 출근해 생산라인을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원 기준으로는 1727명 중 568명이 파업에 참여하면서 파업 참여율은 32.9%로 집계됐다.
이번 파업은 근무일 기준 나흘째 파업이다. 노조가 부분파업에 들어간 20일 이후 첫 정상 근무일인 23일에는 파업 노조원은 707명으로 참여율은 40.9%였고, 24일에는 646명이 파업에 참여해 37.4%의 파업 참여율을 기록했다.
파업 참가율로만 보면 40.9%를 시작으로 37.4%에 이어 32.9%으로 계속 떨어지고 있다.
특히,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은 심각한 수준이다. 회사는 노조 파업 이후 주야 2교대 근무를 주간으로 통합해 라인 가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지만, 실제 생산량은 정상 가동의 3분의 1 수준에 그치고 있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단일 생산라인에서 7종의 차량을 혼류 생산하는 구조다. 이 때문에 차체, 엔진, 조립, 도장 등 생산라인 한 부분이라도 가동에 차질을 빚게 되면 나머지 부분도 연쇄적으로 차질이 불가피하다.
실제로 23일과 24일 생산한 차량은 각각 210대와 227대로 평소 생산량 600대에 크게 못 미쳤다.
앞서,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에서 기본급 인상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협상 결렬을 선언했고, 역대 최저 찬성률 66.2%로 파업을 가결했다.
이후 파업 가결 상태에서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이뤄진 집중 교섭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20일 오후 7시 45분부터 이달 말까지 한시적으로 파업에 돌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