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노조, 오늘부터 정상출근...'시민회의'로 난제 돌파
르노삼성 노조, 오늘부터 정상출근...'시민회의'로 난제 돌파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1.2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지난 20일 부산 강서구 신호동 신호공원에서 확대간부회의와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지난 20일 부산 강서구 신호동 신호공원에서 확대간부회의와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강 대 강' 대치를 이어왔던 르노삼성차 노사가 노조의 파업 중단으로 전환점을 맞게 됐다.

21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노조는 전날 확대간부회의와 쟁의대책위원회에서 모든 조합원에게 이날부터 정상 출근할 것을 통보했다.

노조는 파업 참가율이 저조한 가운데 회사가 부분 직장폐쇄로 파업 조합원들의 공장 출입을 막고 조업을 이어가자 쟁의 방식 변경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앞으로 시민회의에 참여해 지역사회와 함께 임단협을 포함한 르노삼성차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지난 14일 성명을 내고 르노삼성차 노사는 물론 부산시, 지역 경제계, 협력업체 등이 참여하는 시민회의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르노삼성차는 노조의 파업 중단 결정에 따라 이날부터 정상 조업 준비에 들어가는 한편 실무협의 등을 통해 부분 직장폐쇄를 철회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노조는 지난해 10월부터 2019년 임단협 협상에 들어갔으나, 교섭이 교착상태에 빠지자 지난해 12월20일부터 예고 파업을 벌였다. 새해 들어서도 지명파업을 계속해왔다.

현재 노조는 회사가 수년간 흑자 실적을 내고도 기본급 인상 등 조합원의 기본적인 처우 개선을 외면하고 있다며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부산공장 생산물량 감소 등으로 고정비용 상승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맞서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