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신용등급 AA+→AA 하향
현대카드, 신용등급 AA+→AA 하향
  • 장하은 기자
  • 승인 2019.11.2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신평 "수익성 저하로 레버리지 부담 상승할 것"
신용등급 저평가로 현대카드 IPO 더 멀어져
한국신용평가 현대카드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 이는 최근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이 공을 들이고 있는 IPO(기업공개)에 또 다른 애로사항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신용평가 현대카드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 이는 최근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이 추진하던 IPO(기업공개)에 또 다른 애로사항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한국신용평가(한신평)가 현대카드에 대해 결제부문의 수익성 저하 등으로 레버리지 부담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며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

이는 최근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이 추진하는 IPO(기업공개)에 또 다른 애로사항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업계에선 기업 밸류에이션에 대한 의구심이 감돌고 있는데다 신용평가 ‘적신호’는 자금조달 비용이 증가하는 등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레버리지비율 낮추려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되려 ‘발목’

한신평은 27일 신용등급 평가보고서에서 “지난해 7월 3000억원 규모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함에 따라 자본적정성이 개선되었다”면서도 “다만, 신종자본증권으로 레버리지를 낮춰 질적 구성이 다소 열위하고 결제부문의 수익성 저하와 카드대출 부문 확대를 통한 수익성 보완전략을 감안할 때 레버리지 부담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최근 카드사들은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대카드는 지난해 7월 카드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3000억원 규모를 발행했다. 올 6월에는 롯데카드도 2000억원을 발행했다.

카드사들이 그동안 전무후무한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데는 ‘레버리지비율’이라는 골칫거리가 있다.

레버리지비율은 총자산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회사의 부채의존도를 나타내며 자본건전성을 나타내는 기준이 된다. 카드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이 비율을 6배 내에서 유지해야 한다. 레버리지비율 축소를 위해서는 부채를 줄이고 자본을 늘려야 하는데 그 대안 중 하나가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는 것이다.

한신평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작년 신종자본증권 발행으로 레버리지비율이 지난 2017년 5.4%에서 5.0%까지 줄이는 효과를 봤다가 올 들어 5.1%로 다시 상승했다. 여기에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이 신종자본증권을 자본에서 부채로 인식하는 것으로 회계기준을 개정 할 수 있다는 점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그동안 자본을 늘리려는 취지로 선택한 대안이 오히려 부채를 늘려 레버리지비율을 높여 결국 자본건전성을 해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는 것이다.

(사진=한국신용평가)
(사진=한국신용평가)

밸류에이션, FI 기대치 맞추기 어려운데 신용등급까지 하락

레버리지비율 상승 우려와 함께 신용평가등급 하향은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이 추진하고 있는 ‘IPO'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가치평가(밸류에이션)에 대한 의구심 등 IPO 성공까지는 어려운 딜이 될 것이란 전망이 이미 업계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가운데, 결국 자금조달을 위해 진행하는 IPO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 할 수 있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금융투자업계 시장전문가는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자금조달 금리가 오른다. 즉 이자 비용이 늘어나는 것이라 비용적인 측면에서 회사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또 현대카드 신용등급 하향이 미치는 중요한 영향에 대해 “IPO를 할 때 기업 가치를 산정하는 방법 중 하나가 수익가치를 가지고 산정하는 것”이라면서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같은 멀티플을 적용해도 시총을 떨어트리는 결과를 만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결국 IPO가 자금조달을 하려고 하는 건데 이런 저평가는 자금이 적게 들어오는 등 애로사항으로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카드는 지난달 IPO를 위한 주관사 선정 작업에 돌입했다. 다만 상장 시기는 정확히 확정되지 않았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현대카드가 IPO를 추진하는 배경을 2년 전 유치한 재무적투자자(FI)의 자금회수를 돕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FI 중 어피너티가 가장 많은 지분(9.9%)을 사들였고, 싱가포르투자청(GIC)과 칼라일그룹 계열 알프인베스트먼트가 각각 9%, 5.01%의 지분을 매입했다. 현대카드에 투자 할 당시 F1들은 상장을 조건으로 내건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 FI들의 현대카드 지분은 24%이다.

현대카드의 밸류는 동종업계에서 유일하게 상장한 삼성카드의 최근 주가수익비율(PER)과 주가순자산비율(PBR)을 고려하면 1억6000억원~1억7000억원이다. 2년 전 FI은 현대카드 지분 3851만1669주(24%)의 추정 현재가치는 1조 5000억원 대로, FI 투자 때보다 소폭 높아진 수준이다.

여기에 IPO에서 적용하는 할인율(20%~30%)을 감안하다면 FI의 밸류 기대치를 하회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IPO 업황이 꺾이고 있는 상황에서 FI의 기대치를 맞추기 위해 무리한 가치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IB업계 한 전문가는 “IPO 시장이 언제 좋아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기업가치가 투자 당시보다 좋아진 것도 아니지 않느냐”면서 “그럼에도 빅딜인 만큼 다들 관심을 가지면서도 부담스러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