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SK 오픈API 포털’ 구축...T맵 등 46개 API 총집결
SK그룹, ‘SK 오픈API 포털’ 구축...T맵 등 46개 API 총집결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6.2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그룹은 주요 ICT 관계사들이 각보유한 주요 서비스의 ICT 핵심 자산인 API를 공개하고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인 'SK 오픈API 포털'을 구축했다. (사진=SKT)
SK그룹은 주요 ICT 관계사들이 각보유한 주요 서비스의 ICT 핵심 자산인 API를 공개하고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인 'SK 오픈API 포털'을 구축했다. (사진=SKT)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SK그룹의 ICT 관계사들이 국내 R&D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총출동했다.

26일 SK텔레콤은 SK C&C, SK하이닉스, SK플래닛, SK브로드밴드, 11번가, SK실트론 등 SK그룹의 ICT 관계사가 보유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 'SK 오픈API 포털'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SK 오픈API 포털은 SK그룹의 주요 계열사들이 보유한 API와 활용 매뉴얼, 다양한 샘플 등을 제공한다. 개발자와 벤처가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 수 있다.

이번에 SK 오픈 API 포털에 공개된 API는 T맵, 에버리에어 등 19가지 SKT API와 SK브로드밴드 13종을 포함해 총 46개다. 연내 공개 API가 85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API 창구를 통합하면 개발자들은 개별 계약 형태로 제공되던 SK ICT 계열사의 API를 한 곳에서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기술·데이터·콘텐츠를 융합해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매시업'(Mashup)이 용이해진다.

예를 들면, 'AI 기반 인공지능 출입관리'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SK텔레콤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 API를 활용해 위치 정보를 받고, SK C&C 에이브릴의 비전 AI인 '에이든(AIDEN) API를 통해 안면 인식 기능을 넣으면 된다. 출입 기록을 영상으로 관리하고 싶으면 SK브로드밴드의 클라우드캠 API를 추가하면 된다.

박진효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5G 시대에는 ICT 기술과 서비스가 예상하지 못한 방향과 속도로 변화할 것"이라며, "SK ICT 패밀리는 기업의 ICT 핵심자산을 공유함으로써 5GX 생태 조성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 고영호 성장트라이브장은 "클라우드캠 영상 API를 누구나 이용하도록 공유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다양한 파트너와 제휴를 확대해 차별화된 영상서비스로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