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제1호 후분양 대출보증 승인...'평택 신촌지구' 대상
HUG, 제1호 후분양 대출보증 승인...'평택 신촌지구' 대상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2.25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G가 경기 '평택 신촌지구 A3 블록 사업'을 제1호 후분양 대출보증 대상으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사진=HUG)
HUG가 경기 '평택 신촌지구 A3 블록 사업'을 제1호 후분양 대출보증 대상으로 승인했다. (사진=HUG)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후분양 대출 보증을 최초로 승인했다.

25일 HUG에 따르면 후분양 첫 승인 대상은 경기 '평택 신촌지구 A3 블록 사업'으로, 총 1134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먼저 지은 후 2021년 8월 분양할 예정이다.

이 주택 사업자는 HUG의 후분양 대출 보증을 받음으로써 총 분양대금의 70%를 비교적 낮은 금리로 조달할 수 있게 됐다.

후분양 대출 보증은 주택의 일부 혹은 전부를 공정률 60% 이상 되는 시점 이후 분양하는 사업에 대해 주택건설자금 대출금의 원리금 상환을 책임지는 보증 상품이다.

HUG는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의 '후분양 로드맵' 발표 이후 이 상품의 지원 대상과 한도를 확대하고 금리부담을 낮추기 위해 후분양 표준 프로젝트파이낸싱(PF) 금융기관을 선정하는 등 민간 후분양 활성화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건설자금의 60% 이상을 PF대출에 의존해야 하는 후분양 사업은 약 6∼10% 수준의 높은 금리 때문에 주택 사업자들이 꺼렸지만, 후분양 대출 보증을 받으면 금리를 3.5∼4% 수준으로 낮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이재광 HUG 사장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후분양 대출 보증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민간 부문의 자발적 후분양 참여가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