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제1호 후분양 대출보증 승인...'평택 신촌지구' 대상
HUG, 제1호 후분양 대출보증 승인...'평택 신촌지구' 대상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2.25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G가 경기 '평택 신촌지구 A3 블록 사업'을 제1호 후분양 대출보증 대상으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사진=HUG)
HUG가 경기 '평택 신촌지구 A3 블록 사업'을 제1호 후분양 대출보증 대상으로 승인했다. (사진=HUG)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후분양 대출 보증을 최초로 승인했다.

25일 HUG에 따르면 후분양 첫 승인 대상은 경기 '평택 신촌지구 A3 블록 사업'으로, 총 1134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먼저 지은 후 2021년 8월 분양할 예정이다.

이 주택 사업자는 HUG의 후분양 대출 보증을 받음으로써 총 분양대금의 70%를 비교적 낮은 금리로 조달할 수 있게 됐다.

후분양 대출 보증은 주택의 일부 혹은 전부를 공정률 60% 이상 되는 시점 이후 분양하는 사업에 대해 주택건설자금 대출금의 원리금 상환을 책임지는 보증 상품이다.

HUG는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의 '후분양 로드맵' 발표 이후 이 상품의 지원 대상과 한도를 확대하고 금리부담을 낮추기 위해 후분양 표준 프로젝트파이낸싱(PF) 금융기관을 선정하는 등 민간 후분양 활성화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건설자금의 60% 이상을 PF대출에 의존해야 하는 후분양 사업은 약 6∼10% 수준의 높은 금리 때문에 주택 사업자들이 꺼렸지만, 후분양 대출 보증을 받으면 금리를 3.5∼4% 수준으로 낮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이재광 HUG 사장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후분양 대출 보증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민간 부문의 자발적 후분양 참여가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