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車시대 저무나...현대‧기아차 디젤 판매비중 3년째 후진
디젤車시대 저무나...현대‧기아차 디젤 판매비중 3년째 후진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2.18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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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의 디젤차 판매 비중은 2015년 41.9%를 기록한 이후, 2016년 39.9%, 2017년 34.1%에 이어 지난해 33.8%로 3년 연속 감소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기아차의 디젤차 판매 비중은 2015년 41.9%를 기록한 이후, 2016년 39.9%, 2017년 34.1%에 이어 지난해 33.8%로 3년 연속 감소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디젤차에 대한 규제 강화로 이른바 '탈(脫) 디젤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한 승용차와 레저용차량(RV) 101만3259대 중 디젤 엔진 차량은 34만2941대로 전체의 33.8%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의 디젤차 판매 비중은 2011년에는 22.0%에 그쳤지만, 그랜저와 K7 등 다양한 디젤 세단을 내놓자 2015년 41.9%까지 높아졌다.

그러나 세계적인 환경 규제 바람이 불면서 해당 비중은 2016년 39.9%로 꺾이더니 2017년 34.1%에 이어 지난해까지 3년째 내리막을 탔다.

이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빠르게 늘면서 승용 부문의 디젤 판매가 꾸준히 감소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그랜저 디젤 모델은 3731대가 팔려 전년 판매량(7838대)의 절반에도 못 미쳤고, K7 디젤 모델도 2019대를 팔아 전년 3893의 반토막 수준을 기록했다.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디젤차 판매 증가율은 4.1%로 디젤을 제외한 모델의 평균 판매 증가율 5.3%보다 낮았다.

이와 달리, 친환경차 판매는 눈에 띄게 늘었다.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지난해 8만5221대로 전년 대비 20.0% 급증했다. 현대차가 5만53대로 37.4% 늘었고, 기아차는 3만5168대로 1.6% 증가했다.

자동차업체 관계자는 "최근 국내 시장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과 함께 친환경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에도 전기차와 수소연료전기차가 선보이는 만큼 디젤차 판매 감소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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