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3일 SK플래닛에서 떨어져 나온 11번가가 주식회사로 공식출범했다. 국내 최고 역량의 빅데이터 및 AI기술은 물론 기프티콘, 간편결제서비스 등을 도입해 ‘커머스 포털’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2008년 온라인쇼핑몰을 오픈해 올해 10주년을 맞은 11번가는 앞서 지난 6월 국민연금 등 외부 투자자들로부터 5000억원을 유치했다.
SK플래닛에서 독립해 홀로서기를 시작하면서 11번가는 SK그룹 ICT패밀리라고 불리는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과의 시너지를 통해 SK그룹의 커머스 사업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상호 전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 사업부장이 11번가의 신임 대표를 맡게됐다. 이 신임 대표는 SK플래닛의 기술총괄(CTO)을 거쳐 SK텔레콤에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총괄해 온 국내 음성검색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이 대표는 "11번가는 쇼핑정보 취득, 상품 검색, 구매 등 쇼핑과 관련한 모든 것을 제공하고 판매하는 쇼핑의 관문인 ‘커머스 포털’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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