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월급 관리 이렇게 하세요' 금감원, 가이드북 발간
'사회초년생 월급 관리 이렇게 하세요' 금감원, 가이드북 발간
  • 이희수 기자
  • 승인 2018.08.08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 8일 발간한 '파릇파릇 월급관리' 표지와 목차, 주요내용. (자료=금감원)
금융감독원이 8일 발간한 '파릇파릇 월급관리' 표지와 목차, 주요내용. (자료=금감원)

[화이트페이퍼=이희수 기자] 금융감독원이 경제 관련 기초 지식이 부족한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월급 관리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8일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대포통장 명의인 중 20대가 24.4%를 차지했다. 22.7%는 암호화폐 투자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다른 연령대에 비해 고위험 투자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대의 대다수(86.4%)는 금융교육 경험이 없어 목돈마련을 위한 저축방법’, ‘주택마련이나 부동산 투자교육 등을 받고 싶다고 응답했다.

금감원은 이에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생활 지식 및 가이드를 담은 월급관리 교재를 발간했다. 교재는 사회초년생이 사회 진출 후 필요한 돈 관리 전반을 한 눈에 파악해 자신만의 월급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월급통장 관리 지출관리 목돈 모으기 보험가입 금융사기 예방 등 금융실생활에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또 가이드북 뒤편에는 금융상품에 대한 상세설명을 포함한 금융용어 INDEX'가 수록돼 내용을 읽으며 생긴 궁금증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회초년생에게 막연히 어렵게만 느껴졌던 월급·자산관리 방법을 쉽고 체계적으로 파악해 금융사기 등 예기치 않은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향후 누구나 가이드북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금감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 내용을 게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9~10월 중 실시될 전국 대학일자리센터 청년금융특강의 교육교재로 가이드북을 활용하고, 대학일자리센터와 고용센터 등 교재의 상시비치를 희망하는 기관에도 배포할 방침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