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금융토크] KB손보의 '한달 장기 휴가'가 된서리 맞은 사연
[WP 금융토크] KB손보의 '한달 장기 휴가'가 된서리 맞은 사연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8.02.0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과로-서비스 3중고 시달리는 금융권의 새로운 실험에 박수
▲ 최근 금융권이 영업, 과로, 서비스라는 3중고에 시달리면서 한 금융사에서 약 한달간의 휴가를 준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 된서리를 맞았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최근 라디오 뉴스를 듣다가 남성들이 상사나 동료 눈치를 보느라 '육아 휴직'원을 내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남성 육아 휴직 제도가 보편화한 듯 보이지만 아직 현장에서는 낯설기 짝이 없나 봅니다. 직장인이 휴가 하나 맘대로 못쓰는 시대, 참 말이 되지 않지만 현실은 그렇습니다.

최근 금융권에서 참신한 뉴스 하나가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KB손해보험이 전 직원들에 한달치 휴가를 주기로 한 내용이 그것입니다. 이 회사는 유급휴가 10일에 개인 연차 10일을 붙여 모두 20일 휴가를 갈 수 있게 했습니다. 항공료도 200만원까지 지원한다는 파격적인 제도입니다. 

그러나 언론에 알려지고 난 뒤의 일이 가관입니다. 해당 보험사는 난처한 입장이 되었습니다. 그룹의 타 계열사로부터 눈총과 핀잔을 받은 것입니다. 그렇지 않겠습니까. 계열사에서 "우리는 왜 그런 휴가제도가 없느냐"는 직원들의 투정과 불만, 항의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이 보험사가 속한 모 그룹은 은행부터 증권, 카드, 부동산신탁회사까지 많은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한달치 휴가라는 선물을 주려던 이 결정이 "너네만 하면 우리는 어떡하냐"는 식의 눈치를 봐야하고, "너네만 그렇게 잘 났냐"는 특혜로 인식됩니다. 박수는커녕 질시와 비판의 대상이 되어버린 형국이 바로 우리의 현주소입니다.

국회 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주당근로시간 수준은 OECD 주요국 상위권에 속합니다. 전체 취업자 기준 우리나라 근로자의 주당 근로시간(39.7시간)은 멕시코(43.2시간), 코스타리카(42.4시간)에 이어 지난해 기준 OECD 주요국 중 세번째로 근로 시간이 길었습니다. 연간 근로시간은 2069시간으로 OECD 평균(1763시간)보다 306시간 많았습니다.

특히 금융권은 고액 연봉에 따르는 '영업'과 '과로'에 고객 대면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라는 3중고에 시달립니다. 최근 만난 한 금융권 직원이 한 "자기 자녀는 금융권 입사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이 그 현실을 대표합니다.

이제는 업무가 ‘빡신’ 금융권부터 일과 삶의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직원 복지와 업무 혁신을 위한 KB손보의 새로운 실험에 전폭 지지를 보내는 이유입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