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핵심 의혹싸고 정부와 '신경전'...경영 정상화 걸림돌
한국GM, 핵심 의혹싸고 정부와 '신경전'...경영 정상화 걸림돌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2.1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GM과 정부가 실사를 앞두고 각종 의혹에 대해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한국GM)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정부와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에 대한 실사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면서 경영 정상화에 어려움이 따를 전망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산업은행은 최근 제기된 각종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GM과 실사 시기와 방법을 협의 중인 상황이다.

하지만 정부와 한국GM 양측이 핵심 의혹을 두고 견제하고 있어 정상화 방안 협의에 난항이 예상된다.

현재 정부는 실사를 통해 한국지엠 경영 전반의 의혹을 따진 뒤 원칙적으로 대응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국지엠은 영업비밀 등을 이유로 구체적인 자료제출을 꺼리고 있다.

정부는 한국GM이 자료 협조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정부 지원도 어렵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의혹을 받고 있는 부분은 고금리 대출이다. 한국GM은 지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GM관계사에 4620억원에 달하는 이자를 지급했다. 국내 완성차 업체 차입금 이자율의 2배가 넘는 연 5%의 이자율이 적용돼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연구개발 비용과 납품 가격이 과도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국GM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누적적자보다 많은 1조8580억원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지출했다.

비싼 가격에 들여온 부품 가격도 의혹이 제기됐다. 반조립 형태 차량으로 수출할 때는 원가 수준의 싼 가격으로 팔면서 매출 원가율이 90%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한국GM측은 "대출의 경우 국내 은행권이 대출을 거절했기 때문"이라며 “연구개발 비용 역시 한국GM은 연구개발비를 보수적으로 비용 처리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정부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에 대해 군산지역을 일자리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것 등을 검토할 수 있지만, 단기적 대책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응한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