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뉴딜' 본격 착수...3월 로드맵‧8월 사업지 100곳 발표
'도시재생 뉴딜' 본격 착수...3월 로드맵‧8월 사업지 100곳 발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2.02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국토교통부는 오는 3월 향후 5년간 도시재생 뉴딜의 추진계획 및 전략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8월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100곳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올해 정부는 도시재생 로드맵을 전격 발표하고, 뉴딜 시범사업지 100여곳을 선정해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발표한 '국가균형발전 비전'에서 이 같은 균형발전 정책의 세부 추진전략을 세웠다.

우선 국토부는 향후 5년간 도시재생 뉴딜의 추진계획 및 전략인 '로드맵'을 3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이어 8월에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100곳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작년 시범사업지로 선정한 68곳의 사업을 현재 진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마을도서관, 돌봄서비스 공간 등 소규모 사업은 주민이 제안할 수 있는 '지역 밀착형 뉴딜사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쇠퇴한 구도심을 지역의 활력거점으로 되살리기 위해 혁신공간 창출도 지원한다.

오는 8월 스마트시티 기술을 접목하는 '스마트 도시재생지역'도 4곳이상 선정하고, 11월에는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도시재생 첨단산업공간’을 지정하여 산업 혁신거점으로 복합 개발할 계획이다.

지진 등 대규모 재난지역에 대해서는 ‘맞춤형 도시재생’이 추진한다.

국회와 긴밀히 협의하여 예상치 못한 대규모 재난지역을 특별재생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조속히 마련하며, 이에 근거해 포항시 흥해읍의 안전보강, 지역사회 복원, 지역 명소화 등 지원을 속도감있게 진행할 방침이다.

또한, 함께 성장하는 도시재생을 추진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를 육성한다.

지자체 도시재생대학을 중심으로 실전형 교육을 시행하고, 도시재생 지원센터를 확충해 매년 1000명의 도시재생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같이 양성된 전문가는 도시재생 지원센터 취업을 지원하는 등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시재생특별법 개정에 따라 지역의 자발적인 상생협약 체결을 유도하고, ‘공공상생상가’ 시범사업에 착수하는 등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도 적극 대응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