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규제 강화에 리모델링 바람 '솔솔'
재건축 규제 강화에 리모델링 바람 '솔솔'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1.2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초환 부담, 준공 연한에 자유로와"... 분당·강남 리모델링 검토
▲ 정부의 강남권 재건축 시장을 겨냥한 전방위 압박 속에서 ‘리모델링’이 주목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정부의 강남권 재건축 시장을 겨냥한 전방위 압박 속에서 ‘리모델링’이 주목받고 있다.

이들 들어 정부가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집값이 치솟자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규제에 대한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지난 18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재건축 연한 연장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이어 21일에는 국토교통부가 강남4구 15개 재건축 단지의 조합원 1인당 부담금 예정액을 발표한 바 있다. 평균 부담액은 4억3900만원이며, 최고 부담액은 8억4000만원까지 이른다.

이러한 정부의 움직임에 강남권 재건축 시장은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재초환 부담금을 떠안게 된 사업장은 찬바람을 맞고 있는 반면, 이미 재초환을 피하게 된 재건축 단지들은 호가가 오르고, 강북권 재개발 단지들은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수익이 높지 않다는 이유로 주목받지 못했던 ‘수직증축 리모델링’이 재평가 받고 있다.

리모델링 사업은 초과이익환수 부담금과 재건축 연한 연장 등의 난제로부터 자유롭다. 수 억원대의 재초환 부담금을 내지 않아도 되며, 리모델링의 경우에는 준공 15년부터 사업 추진이 가능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재건축보다 추가 분담금이 적고 사업기간도 짧아 효용이 높다. 

이에 최근 잰걸음을 걸었던 리모델링 아파트 단지들은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본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개포동 대치2단지는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중이다. 작년 말 서울시 도시‧건축 공동위원회에서 지구계획안이 통과됐으며, 올해 상반기 서울 건축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리모델링 사업으로썬 국내 최대 규모다. 사업을 통해 기존 15층에서 18층, 1453세대 규모에서 2105세대로 탈바꿈된다.

그러나 연초부터 재건축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면서 지금이라도 재건축을 진행해야한다는 주장이 확산됐다. 이들의 주장은 추가 분담금을 더 부담하고, 시간을 늘리더라도 재건축을 통해 가치를 높이는 게 낫다는 입장이다.

이에 리모델링 사업 방식을 두고 조합 간 갈등이 심화됐으나, 정부가 강남권 재건축 압박에 나서면서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개포동 K 중개업소 관계자는 “재초환 부담금으로 난리인 가운데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아파트 단지들은 비교적 분위기가 양호하다”면서 “현재 대치2단지는 상황이 이렇다보니 재건축으로 사업 방식을 변경하는 것에 부담을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재건축 규제 강화와 맞물려 아파트 단지들이 리모델링 방식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비사업 관계자는 “아파트 단지가 소규모인데다가 용적률이 높은 경우에는 재건축 사업보다는 리모델링 사업이 더 효율적”이라면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가 시행되면 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단지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서울 강남구에는 개포동 삼익대청 아파트가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대치동 선경3차와 현대1차 등은 리모델링 사업을 검토 중이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는 리모델링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구미동 무지개마을 4단지와 정자동 느티마을 3‧4단지는 안전성 검토를 통과해 올해 착공에 들어간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