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훈풍' 멀었다... 관광‧ 배터리 업계 여전히 '시름 중'
'사드 훈풍' 멀었다... 관광‧ 배터리 업계 여전히 '시름 중'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1.0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인 관광객 뚜렷한 증가 없어... "한중 FTA 후속협상 촉구"
▲ 한중관계 정상화 이후에도 사드 보복의 여파가 여전한 분야가 있어 정부의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지난 10월 한중 양국이 관계회복을 다짐하면서 ‘사드 훈풍’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지만 여전히 관광과 배터리 분야는 여전히 시름하고 있다. 

5일 산업통사자원부가 개최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 ‘한-중 에프티에이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공청회’에서 정일환 하나투어 중국 글로벌사업팀장은 “관광 업계는 지난해 사드보복으로 최악의 해를 보냈다”며 한중 FTA 후속협상을 통해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현재 중국은 한국 여행사의 중국인 상대 해외여행객 모집·영업(아웃바운드)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중국이 사드보복 조치로 내린 단체 관광 금지를 일부 해제 했지만 별다른 효과는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로 지난해부터 시작된 여행수지 악화는 장기화 되고 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중국의 한국단체관광 허가 조치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명확하게 중국인 관광객이 늘지는 않았다"며 "중국의 조치가 변화한다면 개선이 이뤄지겠지만 단기적으로 좋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터리 업계도 마찬가지다. 한중관계 정상화 이후에도 중국에서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차별은 지속되고 있다.

중국 공업신식화부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12차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목록'에는 한국산 배터리를 채택한 전기차가 한 대도 포함되지 않았다. 중국에선 전기차 가격의 절반 가까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보조금이 없으면 차량 판매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에 LG화학과 삼성SDI 등 국내업체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배터리 업계에선 중국 정부가 사드를 구실 삼아 자국 업체들을 보호하기 위해 한국 기업을 차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