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비리 막겠다... 서울 정비사업 문서 '종이대신 전자결제로'
조합비리 막겠다... 서울 정비사업 문서 '종이대신 전자결제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7.12.1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부터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을 시범 운영돼 오는 2019년부터 의무화될 방침이다. (사진=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 홈페이지)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오는 2019년부터 서울 내 재개발 및 재건축 조합 업무에 전자결제가 전면 의무화된다. 정비사업 관련 모든 문서를 온라인으로 공개해 정비조합 내 비리를 막고 투명성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18일 서울시는 이달부터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을 시범 운영해 오는 2019년부터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 내 정비사업 조합 업무에서 종이 문서가 사라지고 문서 생산부터 관리 및 보관에 이르는 전 분야에 100% 전자결재 시스템이 적용된다.

해당 시스템은 서울 시내 재건축·재개발 추진 단지 조합 임직원과 조합원이 이용 대상이며, 현재 서울시 내 정비사업 추진 단지는 총 419곳이다.

그간 정비사업 조합은 예산장부, 지출결의서, 조합원 명부 같은 각종 문서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료가 누락되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업무 관련 서류를 종이로 남겨둬 분실 우려도 있었다.

일부 조합에서는 이런 점을 악용해 자금을 개인적으로 사용한 뒤 허위 기록하거나 조합원 동의 없이 예산을 집행해버리는 등 주먹구구식 운영이 이뤄지기도 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조합장, 이사, 감사 등 조합 임원이 조합 운영과 관련한 각종 문서를 만든 뒤 반드시 e-조합 시스템에 올려놓아야 한다.

조합 임직원들은 해당 시스템에 접속해 예산, 회계, 인사, 행정 분야 문서를 생산·접수·발송해야한다. 조합원들은 정보공개 청구를 하지 않아도 해당 시스템에 접속해 조합 운영의 전 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다.

또 예산 편성부터 확정까지 단계별 결재를 반드시 거치도록 해 조합 임직원들이 조합원 동의 없이 예산 집행을 할 수 없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