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어가는 매장 손님'... 50대 이상 고객 비율 증가
'늙어가는 매장 손님'... 50대 이상 고객 비율 증가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11.21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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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50대 이상 고객 비중 37%... 온라인 쇼핑으로 젊은층 빠져나가
▲ 최근 모바일과 온라인 쇼핑 매출이 늘면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 연령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오프라인 매장 손님들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대형마트 이용고객 중 50대 이상 비중은 늘었지만 20∼40대 고객은 줄어들었다. 슈퍼마켓과 백화점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

21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발간한 '2017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작년 대형마트 50대 이상 매출 비중은 전년보다 1.5%포인트 증가해 37%를 차지했다. 반면 20∼40대 고객은 1.5%포인트 하락한 63%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뿐만 아니라 슈퍼마켓의 50대 이상 고객 비중도 전년보다 1.2%포인트, 백화점은 5.2%포인트 각각 늘었다.

이에 대해 체인스토어협회는 "인구 고령화와 함께 온라인·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로의 젊은층 고객 이탈이 가속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50대 이상 고객 매출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 매출은 증가했다. 지난해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은 전년보다 23.7% 늘었다. 전년도 성장률인 10.3%보다 두 배를 넘어섰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이 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고령화가 가속화 됐다는 분석이다.

설도원 체인스토어협회 부회장은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 고령화는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서 이미 겪고 있는 현상으로 미국 유통업계는 디지털 채널로 빠져나가는 젊은층을 잡기 위한 마케팅이 화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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