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주인 동의 없이' 전세금 보장보험 가입 20일부터 가능
'집주인 동의 없이' 전세금 보장보험 가입 20일부터 가능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7.06.1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는 20일부터 집주인의 동의 없이도 전세금 보장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표=금융위원회)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오는 20일부터 집주인의 동의가 없어도 전세금 보장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13일 금융위원회는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전세금 보장보험은 서울보증 영업지점(전국 72개)과 가맹대리점으로 등록된 부동산 중개업체(전국 65개)에서 집주인 동의 없이 가입할 수 있다. 금융위는 국민들이 더 손쉽게 전세금 보장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가맹대리점의 등록요건을 완화해 올해말까지 35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박혔다.

전세금 보장보험은 임대차기간 중 해당 주택이 경매, 공매 후 배당을 했거나 임대차계약이 해지 또는 종료 후 30일이 지났는데도 전세보증금을 받지 못할 경우 계약서상 금액 전체를 보장해주는 상품을 말한다. 전세금 보장보험의 보험요율은 아파트의 경우 연 0.192%, 기타주택은 0.218%인데 채권양도약정에 가입하면 20%의 할인율이 적용된다.

과거 서울보증보험의 전세금 보장보험은 집주인의 사전 동의를 반드시 받아야 가입할 수 있었다. 특히 수도권은 전세보증금 5억원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4억원 이하며 보증금 반환 채권양도계약을 가입한 사람으로 대상이 한정돼 있었다. 금융위 관계자는 "앞으로는 임대차 계약서 등을 통해 서울보증보험이 집주인의 개인정보 등을 직접처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