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신용카드 가맹점 우대 수수료 수혜업체 늘어
8월부터 신용카드 가맹점 우대 수수료 수혜업체 늘어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6.14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한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경제1분과위원장.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8월부터 신용카드 가맹점 가운데 우대 수수료를 받는 곳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새 정부에서 대통령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이한주 경제1분과 위원장은 13일 기자단 브리핑을 통해 "신용카드 가맹점 우대 수수료 기준을 영세가맹점은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중소가맹점은 3억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조치로 1개 업체당 연 80만원 정도 감면 혜택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카드 수수료율은 연간 매출액 기준으로 2억 원 이하인 영세가맹점은 0.8%, 3억 원 이하의 중소가맹점은 1.3%를 적용하고 있다.

이번 국정기획위의 발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 내놓은 공약과 일맥상통한다. 지난 1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세자영업자와 중소기업 등의 부담완화를 위해 카드 우대수수료율 적용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금융위원회가 조만간 여신전문금융업법의 시행령 개정에 대한 입법예고를 한 뒤 법제처 심사와 국무회의 의결 등을 거쳐 8월부터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반적인 카드 수수료율 조정은 삼 년 주기 재산정 원칙 따라 2018년 이후 원가 재산정 작업을 거쳐 종합적인 개편방안을 마련해 다루기로 했다. 마련된 기준에 따라 2019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박광온 국정기획위 대변인은 "바로 시행할 수 있는 것부터 가장 이른 시일 내 적용할 수 있도록 금융위와 긴밀하게 협의해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