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멋대로 대출금리 적용…SBI·OK등 저축은행 14곳 무더기 제재
제멋대로 대출금리 적용…SBI·OK등 저축은행 14곳 무더기 제재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5.0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저축은행들이 고객의 신용상태나 자금조달비용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임의로 대출금리를 적용한 사실이 밝혀져 금융당국이 제재에 나섰다. (사진출처=금융감독원)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SBI·OK저축은행 등 14개 저축은행이 고객의 신용도나 상환능력을 제대로 따져보지 않고 대출 금리를 적용한 것이 적발되면서 감독당국으로부터 무더기 제재를 받았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SBI·OK저축은행 등 14개사는 최근 감독당국으로부터 경영유의조치를 받았다.

경영유의란 금융기관의 경영상 취약성이 발견되면 이를 자체적으로 바로잡도록 하는 제재로 일종의 경징계다.

금감원이 지난해 5~11월 가계신용대출 규모 상위 14개 저축은행을 점검한 결과를 보면 업계 1위인 SBI저축은행은 하위 신용등급 차주에게 무조건 법정 최고금리를 적용했다. 대출업무와 관련한 인건비·광고비 등은 실제 비용을 반영하지 않고 임의로 매긴 뒤 금리 원가를 정했다.

저축은행들은 2014년 도입된 '대출금리 체계 모범 규준'에 따라 대출금리를 자금조달 비용, 차주의 신용도, 관리비 등을 반영해 합리적으로 산정해야 한다. 더불어 금리 산출이 적정한지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할 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멋대로 금리를 적용한 것이다.

업계 2위인 OK저축은행은 금리 변동 등으로 대출원가가 수차례 바뀌었는데도 신용대출상품 출시 당시의 금리를 그대로 유지했다. 또 대출금리를 정할 때 이용하는 '부도 시 손실률'을 실제로 산출해보지 않고 임의로 정한 숫자를 일괄 적용했다. 금리산정과 관련한 내부기준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HK저축은행 역시 2년 누적 부도율을 1년 단위로 환산하지 않고 신용대출 금리를 정해 부도율을 실제보다 더 높게 반영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적발됐다.

14개 저축은행은 지난달 28일 금감원과 불합리한 영업 관행 개선방안 이행과 관련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대출금리 산정 체계의 투명성과 합리성을 높일 방침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