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재생에너지 정책, 증서 거래 활성화로 결실
정부, 신재생에너지 정책, 증서 거래 활성화로 결실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04.26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신재생 에너지 보급에 애쓰는 가운데 공급 인증서 거래가 활발해져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사진=산업부)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쏟아내며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s) 거래 시장의 활성화라는 효과로 나타났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REC 하루 거래량은 2만2258REC로 지난달 28일(2568REC)과 비교할 때 10배 수준으로 크게 늘었다.

REC는 신재생에너지로 전력을 생산했을 때 받는 증서다. 대형 발전사들은 발전량의 올해기준 4% 이상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해야하기 때문에 비중이 4%에 못미칠 경우 REC를 사서 메꿔야 한다.

이번 달 거래량이 급증은 정부와 한국거래소가 지난달 28일 도입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양방향 현물시장’ 때문이다. 미술품 경매시장 같은 기존의 단방향 거래 체계가 최근 주식시장과 같이 양방향 거래 체계로 바뀌어서다.

장영진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관은 “제도 개선 효과가 예상보다 빠르게 나타나고 있어 향후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25일 지난해 ‘1MW 이하 소규모 신재생 계통접속 보장정책’ 이후 접속 수요가 급증으로 계통접속이 지연되는 현상을 시설 투자를 통해 올해 연말까지 모두 해소할 계획을 밝혔다.

또 다음달부터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해서 쓰는 기업이나 건물은 신재생에너지 소비량의 절반만큼 전기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친환경투자 전기요금 할인특례제도’을 내놓기도 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5일 충북 청주시 미원면에서 열린 농촌태양광 1호 착공식에서 “당초 2035년 11%이던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 비중을 10년 앞당겨 2025년에 11% 달성하겠다”고 의지를 밝히며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박차를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