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에 바다를 가진 행성있나?…나사 중대발표 예고
태양계에 바다를 가진 행성있나?…나사 중대발표 예고
  • 한상현 기자
  • 승인 2017.04.1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사 홈페이지 (사진출처=나사)

[화이트페이퍼=한상현 기자] 나사가 태양계에 대한 중요한 사실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현지시간으로 13일 오후 2시 중대 발표를 예고했다.

나사는 지난 11일 홈페이지를 통해 “14일 카시니(Cassini) 탐사선과 허블 망원경으로 탐사한 지구 밖 바다 존재에 대한 중대 발표를 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은 미국 워싱턴에 위치한 나사 본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어 나사는 “기자회견에서 향후 탐사 계획과 현재까지의 새로운 발견에 대해 밝힐 예정이다. 항공 전문가들은 원격으로 참가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영국 데일리메일 등 해외 매체에 따르면 카시니는 지구 밖에서 열수성 활동을 보여주는 증거가 있었고 물이 분출되는 수증기에 대한 자료도 발견했다고 알려졌다.

태양계에서 바다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행성은 지구 외에 목성의 위성 유로파와 가니메데, 칼리스토, 토성의 위성 엔셀라두스와 미마스, 타이탄, 그리고 해왕성의 위성 트리톤, 그리고 왜성 명왕성 등이다. 금성과 화성에는 오래 전 바다가 존재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나사는 목성의 위성 유로파에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물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탐사하기 위해 ‘유로파 클리퍼 미션’(Europa Clipper mission)을 2020년대 중반쯤 시작할 예정이다.

학자들은 유로파에 지구보다 2배 많은 소금 성분을 지닌 액체 상태의 물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