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 지식] 데이트 성공 확률 높이는 ‘바인드 테크닉’
[책속의 지식] 데이트 성공 확률 높이는 ‘바인드 테크닉’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7.03.30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는 지금 무슨 생각을 하니?> 최현우 지음 | 넥서스 BIZ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멘탈리즘이라는 기술이 있다. 이른바 사람의 마음을 연구하는 심리학과 최면, 독심술, 말하기 트릭 등을 이용해 사람의 마음을 읽는 것을 뜻한다. 마치 초능력을 연상케 하지만 말하기 트릭은 일상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이를테면 데이트 신청에 NO 아닌 YES를 얻고 싶다면 질문을 달리해야 승낙 가능성이 커진다. 이른바 ‘NO’를 막아버리는 컨트롤 기법 ‘바인드 테크닉’이다.

“내일 우리 데이트하지 않을래요?” “내일 우리 놀러 가지 않을래요?” “내일 시간 있어요?” 같은 질문은 YES와 NO 두 가지 선택지를 주는 질문이다. 승낙 확률도 50:50인 셈. 이런 질문을 바꿔보자.

“내일 낮에 함께 식사하지 않을래요? 아니면 간단하게 카페서 차 마시며 이야기나 할까요? 어느 쪽이 좋아요?”

선택지에 거절을 주지 않는 질문이다. 어느 쪽을 고른다 해도 데이트의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선택지가 두 가지일 경우 더블 바인드 세 가지면 트리플 바운드 기법이라 한다. <너는 지금 무슨 생각을 하니?>(넥서스BIZ.2017)가 소개한 내용이다.

저자는 질문을 바꿔 데이트 신청 성공 확률이 높아 질 수 있는 이유를 주도성 확보에서 찾았다. 인간은 주어진 몇 가지 선택지에도 자유를 확보했다 여기고 ‘스스로 고른다’는 생각에 만족감을 느낀다는 해석이다.

책은 수려한 말솜씨를 갖춘 마술사 최현우가 마술사로 경험하고 배워온 멘탈리즘의 노하우를 전한다.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인간관계의 주도권을 잡고 싶을 때 참고할 대목이 많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